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 반박 성명서 발표를 마치고 사무실을 빠져나가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 반박 성명서 발표를 마치고 사무실을 빠져나가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검찰수사에 대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입장을 밝히자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대단히 부적절하다"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30분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신의 사무실에서 긴급 성명을 통해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었지만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국정원 특활비 불법 수수 혐의로 구속되는 등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망이 좁혀오자 검찰 수사에 강력한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더 이상 국민을 기망하지 말고 검찰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진실을 밝히기는커녕 측근 감싸기에 급급한 기자회견이었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법과 원칙에 따라 검찰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불법행위를 한 인사들이 구속됐음에도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로 둔갑시킨 점에 대해 국민들로부터 지탄받아 마땅하다"면서 "기자회견을 지켜본 국민들은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는, 성의 없는 내용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고 비판했다.

검찰 수사에 대한 이 전 대통령의 발표을 비판하며 검찰 수사를 촉구한 건 국민의당과 정의당도 마찬가지였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내고 "이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측근들의 구속 수사를 적폐청산,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보수궤멸로 표현하며 검찰 수사와 사법부 판단을 정치쟁점으로 몰아갔다"라며 "대단히 부적절하고 유감스러운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 수사와 사법부 판단에 의해 결정될 문제를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모든 책임은 최종적으로 자신에게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이 자신에게 물어달라고 했다. 앞으로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하라. 검찰 또한 한 점 의혹 없이 이 전 대통령을  신속하게 수사하라"고 주문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최근 자신에게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라고 규정하며 참담하다고 말했다. 뻔뻔하기가 이를 데 없다"라며 "(최근 검찰 수사는) 짜맞추기 수사가 아니라 국민들이 끈질기게 요구했던 염원이 이제야 이뤄지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이어 "이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을 운운하며 정쟁으로 비화시켜서 이 국면을 빠져나가고 싶겠지만 국민들은 이 전 대통령에게 두 번 속지 않는다"라며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들을 기만할 수 있을 거라는 오만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이명박,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