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열린 정 전 의원 복권 환영 만찬에서 윤소하 정의당 의원(오른쪽)과 인사하며 함박웃음 짓고 있다.
▲ 함박웃음 짓는 정봉주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열린 정 전 의원 복권 환영 만찬에서 윤소하 정의당 의원(오른쪽)과 인사하며 함박웃음 짓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수정: 1월 17일 오후 8시 22분]

지난 2007년 대선부터 '이명박 저격수'로 불린 정봉주 전 의원이 이 전 대통령이 형사처벌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수사 중인 각종 의혹의 정점에 서 있다. MB청와대 인사들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와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고 의심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비자금 조성 과정, 그리고 이 회사가 BBK로부터 투자금 회수 받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직권을 남용해 개입했다는 내용이다. 

"MB, 계속 버티기 힘들 것"

정 전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특활비가 국정원에서 청와대로 들어갔다면 MB가 모를 리 없다"라며 "본인은 몰랐다고 딱 잡아떼겠지만 계속 버티기 힘들 것"이라고 남겼다.

정 전 의원이 이렇게 관측한 근거는 세 가지다. 그는 먼저 "특활비가 걸리는 순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아마 '국고손실'과 '뇌물공여죄'에 또 걸리게 되고, 아울러 미국으로 빼돌린 200만불까지 걸리게 되면 '횡령, 국고손실, 재산국외도피죄' 등등이 추가돼 아마 살아서 '밝은 빛' 보기는 힘들 것"이라며 "그래서 원세훈 원장은 특활비에 관해서는 상세하게 털어놓고 자신의 혐의를 최소화하려 할 것이고 이렇게 되다보면 MB는 빠져나가기가 힘들지 않을까 하는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MB가 어려워지는 요소가 또 있다"면서 "김성호 전 국정원장 시절에도 특활비 2억이 청와대로 들어갔다고 하는데 김성호 전 원장은 MB맨이 아니다. 김성호 원장이 진실을 사실대로 말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남겼다.  

'MB 충성맨'으로 불린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의 태도 변화도 이 전 대통령에겐 악재로 작용한다고도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게다가 다스 사장이었던 김성우씨가 조사에 협조적이라는 점도 기대해 볼만하다"면서 "만일 계속 모르쇠로 버티다보면 120억 횡령에 대해서 공범으로 확정될 것인데 과연 김 전 사장이 이런 독박을 쓰려 할까? 다스 실소유주의 지시로 돈을 빼돌렸을 뿐이라고 이실직고 하면 자신의 횡령혐의는 사라질텐데"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정 전 의원은 "앞으로의 관전 포인트"라며 "2명의 이름이 추가로 나올 것인데 이 두 명은 남자일까, 여자일까"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같은 날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혐의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을 구속했다. 법원은 이들에 대해 "범죄 혐의가 소명된다"라고 밝혔다.

동시에 검찰은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특활비 불법 상납 사실을 보고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김희중 전 대통령제1부속실장으로부터 국정원에서 특활비 1억 원을 받아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씨를 보좌하던 행정관에게 전달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고 전해지면서 이 전 대통령의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의혹이 짙어지자 이 전 대통령 측은 지난 16일 "검찰이 허무맹랑한 내용을 언론에 흘린 것이라면 이는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기 위한 표적수사와 짜맞추기 수사이며 퇴행적인 정치공작"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태그:# MB, #이명박, #정봉주, #김윤옥, #원세훈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