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외투 걸치는 박주원, 최고위원직 사퇴 '김대중 전 대통령(DJ) 비자금 의혹'의 제보자로 지목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5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자리에서 일어나 외투를 걸치고 있다. 왼쪽에 안철수 대표와 장진영 최고위원 등이 보인다. ⓒ 남소연
"주성영 전 의원의 소위 'DJ(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과 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제가 언제 DJ 비자금이라고 특정했습니까. 제가 김 전 대통령을 음해한 걸로 만들어 국면 바꾸려는 게 얼마나 음습한 공작정치인지 안철수 대표님은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저는 안 대표님 부담을 덜어드리려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을 사퇴합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양도성예금증서(CD) 비자금 제보 의혹을 받는 박주원 국민의당 전 최고위원이 15일 기자회견을 자처해 한 말이다. 박 전 최고위원은 같은 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건) 말도 안 되는 음해"라면서도 당을 위해 희생하겠다며 최고위원직에서 자진해서 사퇴했다(관련기사: 박주원 자진사퇴 "억울하지만, 안철수 뜻 이해").

박 전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자처해 기자들과 만나서도 "(이것은) 잘 준비된 통합 반대파 의원들의 음모론"이라며 "더러운 구태정치다, 정당한 중도통합 길 가로막기 위한 추악한 계략"이라는 주장을 계속했다. 그러나 박 전 최고위원은 이번 사안이 자신을 끌어내리려는 음해 공작이라는 주장의 정확한 증거는 제시하지 못했다.

그는 다만 "8일 첫 언론 보도 뒤 (당일 오후) 연석회의 등을 통해 전광석화처럼 비상징계를 결정한 근거는 법무부 통해 입수한 약식명령이라는데, 제가 관련해 법무부에 자료 요청 접수해보니 8일이 걸린다. 약 일주일 있어야 받을 수 있는 자료인데 (그날) 국회의원이 흔들며 제 비상징계 제시한 것을 보면, 이미 그 전부터 면밀하게 주도해 기획된 것이라는 점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 마음이 개운할 때까지" 때수건 내건 국민의당 '김대중 전 대통령(DJ) 비자금 의혹'의 제보자로 지목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5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실이기도 한 이날 회의장에는 '때수건' 이미지와 함께 "국민의 마음이 개운할 때까지"라는 문구가 내걸렸다. ⓒ 남소연
박 전 최고위원은 약 40분간 기자회견을 했으나 기자들이 '이번 사안이 통합 반대파에 의해 기획됐다고 보는 근거가 뭐냐', '처음엔 아무 자료도 준 적 없다더니 말이 바뀌었다.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등 재차 질문했으나 "제가 자료 요청을 했으니 22일에 답이 오지 않겠나", "누가 제게 그런 얘기를 하더라"라며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의 대답을 했다.

그는 또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7일~8일 주성영 전 의원과 한 전화통화 녹취록의 일부를 공개했다. '(본인이) DJ 자료라고 특정하지 않았다는 부분에, 주 전 의원이 동의하는 내용도 있느냐'는 기자 질문에 박 전 최고위원은 "이게 오래된 일 아닌가. 그때가 10년 전 일인데 기자님은 한 달 전 일을 기억하느냐. 그때 만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지 않았나 생각하는데, 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모호하게 답했다.

박 최고위원은 "주성영 전 의원에 대한 약식명령서 범죄사실에는, 전혀 제 이름이 없다. 제보자가 '검찰 관계자'라고만 돼 있을 뿐이다. 이걸로 절 징계한다는데 수용할 수 있겠나"라며 재차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이어 "약식명령서에 대한 PDF 파일까지 만들어져 외부로 불법하게 유출됐다"며, 피고발인을 '불상'으로 해 유출과정을 수사 의뢰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박 전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수위와 시기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박 전 최고위원은 이날 당무위에서 주 전 의원과 지난 7일~ 8일 전화통화 녹취록을 전체 공개하며 자신의 결백함을 재차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DJ비자금' 논란 박주원 "사퇴 못 해 주말 '호남행' 
고개숙인 안철수... 당당한 박주원 "주성영 녹취록 15일 밝힐 것"
'박주원 폭탄' 여진, 안철수 재신임 언급까지 나왔다
태그:#박주원 국민의당, #국민의당, #안철수, #박주원, #DJ비자금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