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일(현지시각) 오후 동예루살렘 올드시티(구시가지) 관문으로 통하는 다마스쿠스 게이트 주변이 이스라엘 경찰, 외신기자, 시위대 등으로 북적이고 있다.
▲ '분쟁의 성지' 예루살렘엔 팽팽한 긴장감 8일(현지시각) 오후 동예루살렘 올드시티(구시가지) 관문으로 통하는 다마스쿠스 게이트 주변이 이스라엘 경찰, 외신기자, 시위대 등으로 북적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일(현지시간)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다고 공식 선언한 이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무력 충돌이 유혈사태로 번졌다.

팔레스타인인들은 지난 6∼8일 사흘을 '분노의 날'로 선포한 뒤 연일 미국과 이스라엘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스라엘도 전투기까지 동원한 대응에 나서면서 9일까지 팔레스타인인 4명이 숨졌고 1천여명의 부상자가 나왔다.

DPA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보건부는 9일(현지시간) 최근 이틀 동안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군에 의해 팔레스타인인 4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8일에는 시위에 참가한 팔레스타인 2명이 이스라엘군의 총에 맞아 숨졌다.

이스라엘군은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군은 시위 주동자 2명을 골라 사격을 했고, 총탄이 명중했다"고 확인했다.

금요 예배를 마친 팔레스타인 수천명이 거리로 나선 가운데 부상자도 속출했다.

아랍권 매체 알자지라방송은 이날 하루 거의 800명의 팔레스타인 시위대가 다쳤다고 전했다.

그 다음 날인 9일에는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으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대원 2명이 숨졌다.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가자지구에서 사망자가 나오기는 2014년 7∼8월 이른바 '50일 전쟁' 이후 3년 만이다.

이스라엘 공군은 이날 새벽 가자지구 중심부에 있는 하마스와 연결된 무장조직 기지를 폭격했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가 전날 발사한 로켓포 3발이 이스라엘 남부에 떨어졌다며 보복 폭격에 나선 것이다.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가자지구에서 약 450명이 시위에 참가하고 요르단강 서안 지역에서 600명이 시위에 나섰다고 전했다.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시위대는 이스라엘 군인들에게 돌을 던지며 분노를 표출하고 타이어를 불태웠다.

이스라엘 군인들도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을 발사하면서 시위 현장은 매케한 냄새로 진동했다.

팔레스타인 적십자사에 따르면 이날 요르단강 서안 지역과 가자지구에서는 팔레스타인인 200여 명이 부상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예루살렘,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