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문재인 대통령 친서 전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문재인 대통령 친서 전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을 방문하는 연립여당 대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냈다.

일본 NHK는 22일 집권 자민당의 연립여당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가 한국 방문을 앞두고 총리 관저를 찾아 아베 총리로부터 문 대통령에게 전달할 친서를 받았다고 전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친서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기자회견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조속히 개최하기 위해 한일 양국이 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문 대통령에게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중·일 3국은 연례 정상회의를 열기로 합의하며 이번 의장국인 일본이 당초 지난해 12월 개최하려고 했으나, 한국·중국과 일본의 역사 갈등,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등으로 연기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야마구치 대표와의 면담에서 "일본 정부도 한국 정부와 접촉하고 있지만, 여당도 정부와 호흡을 맞춰 노력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하며 문 대통령에게 보내는 친서를 맡겼다.

야마구치 대표는 "한국은 새 정부 출범 후 처음 방문하며, 북한 문제에 대한 협력을 논의하고 싶다"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말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양국의 현안을 놓고 미래 지향적인 대화를 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야마구치 대표는 23일 문 대통령을 예방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25일까지 한국에서의 일정을 마치고 30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과도 만날 계획이다.


태그:#문재인, #아베 신조, #야마구치 나쓰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