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산하 지검ㆍ지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서청원 의원과의 진실공방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서청원 조사하라"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산하 지검ㆍ지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서청원 의원과의 진실공방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서청원 의원의 대립이 격화된 가운데, 홍 대표가 자신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재판의 중요 증인이 진술을 번복하도록 서 의원에게 부탁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민의당에서 "서청원-홍준표 사이의 통화기록을 확보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서울고검·서울중앙지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홍준표-서청원 갈등 상황에서 다시 불거진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서청원-홍준표 사이에 오간 얘기는 '항소심에 가서 윤승모가 진술을 번복하게 해달라'는 것이었다"며 "이런 전화통화에 관한 통화기록을 저희 당이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걸 검찰이 확보하지 못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 현재 대법원에 사건이 계류중인데 이 서청원 의원을 다시 조사해서 어떤 이야기가 오고 있는지, 당시 통화에 관한 객관적 통화기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느냐"며 "우리 당에선 이런 자료를 확보하는데 왜 검찰은 못 하고 있느냐"고 추궁했다.

홍 대표는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돈 1억원을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회장을 통해 받았다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됐다. 1억원 전달에 대한 구체적인 물증은 없었던 가운데 윤 전 부회장은 자신이 직접 전달했다는 진술을 유지했고, 홍 대표는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하지만 항소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아 현재 대법원에 사건이 계류중이다.

윤 전 부회장은 홍 대표를 돕기 전 서청원 의원과 가까운 사이였고, 이 때문에 홍 대표가 서 의원에게 전화해 '항소심에서는 증언을 번복하도록 설득해달라'고 말했고 이를 뒷받침하는 통화기록이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서 의원도 하루 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성완종 의원 관련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 과정에서 홍 대표가 내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고 주장해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산하 지검ㆍ지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윤석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산하 지검ㆍ지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홍준표, #서청원, #통화기록, #성완종리스트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