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지금 안보 상황이 아주 엄중한데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처와 생산적인 정기국회를 위한 여·야·정 간의 소통·협치를 위해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대통령이 각 당 대표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회동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대선 때부터 누구나 협치를 말해왔고 5당 원내대표 회동 때 야당 원내대표들도 흔쾌히 동의하고 환영했던 방안인데, 아직 안 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실이 여당과 함께 야당을 설득하는 노력을 다시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만날 의사를 밝힘에 따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이 요구한 여야 대표와 대통령의 회담이 조만간 개최될 가능성이 커졌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6차 핵실험에 대해 안보 차원의 대응방안은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논의했고, 정책실은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함께 점검하고 시장이 안심할 수 있게 대책을 마련해 달라"라며 "필요하다면 대통령 주재 경제대책회의를 여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의 인사를 되돌아보면서 인사시스템을 보완·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정부 초기의 급한 인사를 하느라 여유가 없었다"라며 "인사수석실 산하에 인사시스템의 보완과 개선방안을 자문할 인사자문회의를 뒀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인사시스템 개선 지시는 새 정부 출범 후 총 5명의 인사가 각종 논란으로 낙마하고, 최근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역시 창조과학 신봉과 뉴라이트 역사관 문제로 구설에 오르는 등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 약속드린 대로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이 협의해 인사원칙과 검증에 대한 구체적 기준을 마련하라"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인사수석실이 인사혁신처와 협의해 인사 추천 폭을 넓히고 다양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라"며 "과거 중앙인사위원회가 상당한 인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는데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사장돼 버렸다"며 "인사혁신처가 데이터베이스를 되살리는 한편 국민추천제를 시행하고, 민간의 인사발굴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보완해 나가도록 하라"라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수보회의, #북핵, #청와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