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지역 특수교육실무원들이 9일 오전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특수교육지원수당 지급 등, 처우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인천지역 특수교육실무원들이 9일 오전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특수교육지원수당 지급 등, 처우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인천지역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특수교육실무원들이 특수교육지원수당 지급 등, 처우 개선을 시교육청에 요구하고 있다.

비정규직인 특수교육실무원은 정규직인 특수교사와 함께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등교·이동·급식·수업·대소변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수학여행이나 현장체험학습과 같은 외부활동도 지원한다. 인천에선 국공립 유치원과 학교에 530여 명, 사립에 50여 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을 가입 대상으로 하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가 9일 오전 시교육청 앞에서 개최한 결의대회에는 특수교육실무원을 비롯한 학교 비정규직노동자 80여 명이 참가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이날을 '전국 특수분과 공동행동의 날'로 정하고 전국 각지에서 집회나 피켓시위 등을 진행했다.

인천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특수교육 지원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상해를 입거나 근골격계 질환, 디스크 질환, 테니스엘보(=팔꿈치 과사용 증후군) 등의 질환을 겪고 있음에도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저임금과 차별에 시달리고, 방학 중에는 근무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생활고를 겪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아울러 "업무에 필요한 개인 책상과 컴퓨터가 없어 학생 책상과 컴퓨터를 빌려 사용하고 있다"고 열악한 근무환경도 전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는 시교육청과 지난 4월부터 시작한 단체교섭에서 ▲ 특수교육지원수당 5만 원 지급 ▲ 근골격계 질환과 근무실태 표본조사 실시 ▲ 방학 중 유급 집합연수 실시 ▲ 개인 책상과 컴퓨터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문제로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게 시교육청의 입장이다. 이에 특수교육실무원들은 몇 달째 시교육청 앞에서 요구사항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진행해왔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 관계자는 "특히, 인천에서 확대된 중도중복반(=중증장애학생들만 있는 반)에 특수교육실무원들을 먼저 배치함에 따라 노동 강도가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한 뒤 "세종시교육청은 이미 특수교육지원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도 수당 지급에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특수교육팀 관계자는 "관련 예산이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특수교육실무원들의 요구를 당장 수용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특수교육지원수당, #특수교육실무원, #인천시교육청, #학교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