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오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대전여성단체연합 주최로 '대전지역 공공기관 성희롱,성폭력 추장을 위한 긴급 진단 집담회'가 열리고 있다.
 3일 오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대전여성단체연합 주최로 '대전지역 공공기관 성희롱,성폭력 추장을 위한 긴급 진단 집담회'가 열리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대전시 공무원, 하급 직원 몇 달간 상습 성희롱'

'대전 A 문화원장, 차 안에서 상주단체 단원 '성추행'
'대전 한 중학교, 수업 중 집단 음란행위'

지난 6월 한 달 동안 불거져 나온 대전지역 공공기관에서 불거져 나온 성희롱, 성폭력 사례다.

보다 못한 대전 여성단체들이 3일 '대전지역 공공기관 성희롱, 성폭력 추방을 위한 긴급 진단 집담회'를 갖고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먼저 임원정규 대전여성단체연합 정책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중학교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에 대해 아직 대전시 교육감이 별도 입장이 없을 만큼 무감각하다"며 "오늘 집담회를 계기로 지혜를 모으자"고 말했다.

박종선 대전문화연대 운영위원은 "성희롱 예방과 처리 과정을 보면 기관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관장 임용 때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잘 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정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 정책실장은 "중학교 학생들의 집단 음란행위를 학생들의 영웅 심리에서 비롯된 장난이라고 보는 교육 당국의 인식이야말로 어디에서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장동환 변호사는 "이번 학생 성폭력 사건에 대해서는 피해 당사자는 물론 제 3자도 고발할 수 있다"며 "고발권을 행사하는 방법으로 책임을 물을 필요도 있다"고 조언했다.

류유선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은 "학생들이 성적 폭력을 놀이와 게임, 장난으로 인식하는 것 자체가 우려스럽다"며 "사적인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이 공적 영역에서 행사된 데 대한 근본 원인과 해법에 대해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은주 대전여민회 고용평등상담실장은 "여성 노동의 관점에서 보면 불거진 일련의 사건은 모두 조직 문화에서 기인한 명백한 성차별"이라며 "이는 평등한 근무환경을 저해하는 주된 요인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채계순 대전여성단체연합 정책위원장은 "공공기관의 성희롱·성폭력 사건은 대부분 지위를 이용해 벌어진다"며 "이를 제대로 조사해 처리하기 위해서는 관련 고충 상담원 등에 인사 부서 관계자 등 권한을 가진 인력이 배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기현 대전시의원은 "대전시의회부터 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과 지원체제가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숙 대전성폭력상담소장은 "적어도 성희롱, 성폭력에 연루된 공공기관장의 재임용을 막을 수 있도록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공포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그나마 대전시가 몇 달씩 상습 성희롱을 당해온 여직원에 대해 나름대로 대처를 잘해 왔다고 생각한다"며 "시 산하기관도 이 같은 대응 체계가 가동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진행을 맡은 김경희 대전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오늘 집담회를 통해 공공기관의 잘못된 성희롱, 성폭력 대응 방식은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 같다"며 "이후 관련 단체 연석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성희롱, #성폭력, #공공기관, #대전지역, #블랙리스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