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녹조 발생 우려가 높은 4대강 보를 다음 달부터 상시 개방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백제보(부여)는 우선 개방 대상에서 제외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녹조 발생 우려가 높은 4대강 보를 다음 달부터 상시 개방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백제보(부여)는 우선 개방 대상에서 제외됐다.
ⓒ 충남도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정책감사 지시에 보수 진영이 발칵 뒤집혔다. 4대강 사업 당시 해당 정책을 치켜세우거나 찬성한 인사들의 비난이 이어진 것이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4대강 감사 지시는 어떤 이유로 지시했든 전형적인 정치 감사이자 법적 위반"이라고 말했다. 정 대행은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일을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 지시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든다"며 문 대통령의 지시를 원색 비난하기도 했다.

정 대행은 2009년 12월 충북지사 역임 당시 <국민일보> 기고를 통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민족적인 사업"이라며 4대강사업을 극찬한 바 있다. 그는 이 글에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완벽한 사업 계획이란 있을 수 없으며, 사업을 추진하며 제기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머리를 맞대고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면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홍준표 "어설픈 환경론자들의 무지한 주장"

정 대행은 이날 회의 자리에서도 "이미 세 차례나 감사가 이뤄진 전전 정권 사업을 같은 기관이 감사하도록 하는 게 정치 감사가 아니고 무엇이냐"면서 "북한이 북핵과 미사일을 실전 배치했다고 위협하는 이 시기에 전전정권을 감사하는 게 시급한 국가 우선과제인지 묻고싶다"고 말했다.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 같은 날 자신의 SNS를 통해 4대강사업을 향한 비판을 "어설픈 환경론자들의 무지한 주장"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특히 "그들은 노무현 자살을 MB(이명박 전 대통령) 탓으로 여긴다"면서 문 대통령의 감사 지시가 "정치 보복 이외 아무 것도 아니"라고 깎아 내렸다. 홍 전 지사는 이어 "4대강 보로 인해 홍수와 한해가 없어졌다"면서 "4대강 보를 허물자는 정책은 무식의 소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문 대통령의 감사 지시를 두고 "정치적 목적으로 접근"한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홍 전 지사는 지난 3월 30일 식수 공약을 발표한 자리에서도 "(4대강 사업 덕분에) 풍부한 수량 확보로 홍수와 가뭄 등 국가 재난이 없어졌다"고 말한 바 있다(관련 기사 : 홍준표 "4대강 녹조? 무지의 소치" 환경단체 "실패한 사기 덮으려는 것").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였던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지난 12일 오후 미국으로 떠나기 위해 인천공항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 후 자리를 떠나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였던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지난 12일 오후 미국으로 떠나기 위해 인천공항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 후 자리를 떠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홍 전 지사의 이 같은 주장은 8년여 전 부터 반복돼 온 것이다. 그는 2009년 2월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 국회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4년간 96만 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4대강 정비 사업을 필두로 국가대개조 사업을 서두르고 있다"며 4대강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정 대행과 홍 전 지사는 2011년 9월 환경시민단체 인사들이 선정, 발표한 '4대강사업 찬동인사 인명사전'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관련 기사 : 이명박 A, 유인촌 A... 4대강 찬동 인명사전). 당시 함께 이름이 오른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도 당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감사원 감사의 신뢰성에 대해 의문을 가져본다"면서 "지난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 감사인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정 대행은 개인 사정을 이유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8주기 추도식에 불참할 예정이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무총장이 갔으면 된 것 아닌가"라면서 "사정이 있어서 못 가는 것이라고 말했으니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태그:#4대강, #문재인, #노무현, #정우택, #홍준표
댓글5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