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는 10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인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는 10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인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헌법재판소의 인용 판결에 의해 박근혜 대통령이 '파면' 되자 대전단체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났다. 이들은 '촛불 민심의 승리'이자 '시민혁명의 승리'라면서 이제부터 진정한 '국민주권시대의 시작'라고 선언했다.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는 10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인용 결정을 환영한다"며 "오늘 헌재 결정은 대한민국의 정의가 살아 있음을 확인시켜준 판결"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판결은 촛불 민심의 승리이자 국민주권 시대를 연 시민혁명의 승리"라면서 "오늘 대한민국은 절망과 암흑의 시대를 끝내고 진정한 국민주권 시대의 시작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박근혜 탄핵과 함께 주권자인 국민은 더욱 엄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를 만들어 갈 책임이 국민 스스로에게 있음이 더욱 분명해졌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 동안 드러난 '적폐청산'과 '공범 및 부역자들의 구속·처벌'에 주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과거 친일잔재 청산에 실패했던 역사적 과오를 다시 반복할 수 없다, 특검이 마무리하지 못한 박근혜 구속과 공범자 처벌은 검찰이 권력으로부터 독립할 마지막 기회"라면서 "부정권력을 심판한 촛불민심은 박근혜와 공범자 구속처벌이 끝날 때까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끝으로 "우리가 바라는 세상은 박근혜 탄핵과 공범자 처벌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적폐청산을 통해 공정한 사회, 정의로운 민주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박근혜 퇴진 투쟁에 나섰던 촛불민심의 힘을 모아 적폐청산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김용우 6.15공동선언실천대전본부 상임대표는 "오늘의 박근혜 파면은 여의도 정치권도 시민단체의 힘도 아니요, 오직 이 땅의 주인인 민중들의 자율적이고 가열찬 촛불혁명의 열매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정치권은 자숙하고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며 국정농단 세력을 엄벌하는 적폐청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대식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장도 "국민의 힘으로 박근혜를 파면시켰다, 드디어 민주의 새봄이 왔다"며 "그러나 봄이 왔다고 곧바로 천지가 꽃밭으로 변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동안 옥토 같았던 우리 사회를 가시덤불 자갈밭으로 만든 적폐세력과 그 부역자들을 청산하여 민주의 새세상, 국민주권 민주정권을 수립하자"고 말했다.

이날 시민들은 "민주주의 만세", "국민주권 만만세"를 외치며 서로를 축하했다. 이들은 또 이러한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 11일 오후 6시 대전 서구 갤러리아타임월드 앞 거리에서 '촛불승리 대전시민 시국대회-봄이 왔다'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는 10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인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민주주의 만세', '국민주권시대 만만세'를 외치는 장면.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는 10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인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민주주의 만세', '국민주권시대 만만세'를 외치는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한편,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인용과 관련, 대전지역 정관계에서도 속속 입장을 밝히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날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지만, 오히려 대한민국을 새롭게 만드는 값진 전기로 만들어야 된다"며 "분열이 아니라 통합의 시대를 열기 위해서 국민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헌법재판소의 대통령탄핵인용 결정을 환영하면서 150만 대전시민과 함께 겸허하게 받아드린다"며 "민주주의와 헌정의 가치를 유린하는 대통령은 국민의 대통령일 수 없다, 그 어떤 최고 권력도 민주주의와 법 앞에 평등하다는 가치로 헌법재판소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인용한 것이다, 지금의 상황은 전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대전시당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존중한다, 정치권 모두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승복하고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정치가 문제가 되는 시대를 끝내고 정치가 해법이 되는 시대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대전시당은 "이제 모든 갈등은 떨어버리고 국민 모두가 하나 되어 대한민국을 혼란으로부터 구해내야 한다"며 "정치권이 먼저 나서서 국민통합을 이끌어야 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치권이 잘못한 것은 스스로 바로잡고 반성해야 하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대전시당은 "오늘 헌법재판소의 판결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국민주권의 원칙을 확인한 역사적 판결"이라면서 "이제는 모든 부정과 부패를 청산하고, 모든 특권과 차별에 맞서 싸워,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한 정의로운 복지국가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 대전광역시당은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소추 인용 결정을 존중하며, 헌법가치가 지켜지도록 제대로 보좌하지 못한 점에 대해 시민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마음 감출 수 없다"면서 "앞으로 겸허한 자세로 시민의 마음을 헤아려 보다 가까이 시민여러분께 다가갈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태그:#박근혜탄핵, #대전운동본부, #박근혜파면, #대전시민,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