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국감 답변하는 박원순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 한 발짝 뒤로 물러섰다.

박 시장은 11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헌법재판소가 (서울이 수도라고) 결정을 내린 만큼 수도 이전은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기능을 분산하고 이전해서 지방도 살아야 서울시도 잘 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수도를 이전하자는 게 아니라는 말이냐'는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의 재차 질문에 "예"라고 확인했다.

박 시장은 지난 7월 5일 민선6기 취임 2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울이기주의자가 되면 안 된다"며 "서울은 비즈니스 수도로 족하다. 미국에도 워싱턴에 수도가 있지만 뉴욕이 비즈니스 수도로서 역할을 한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이 외에도 의원들은 박 시장을 상대로 용산공원 조성 과정에서 서울시의 국토부와의 갈등, 박 시장의 국무회의 비판발언, 노무현 루트 조성, 노후SOC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그러나 지난 4일 안전행정위 국감과 마찬가지로 박 시장을 궁지로 몰아넣을 집요한 질문은 없었다.

박 시장은 국토부의 용산공원추진위원회에 서울시도 참여하고 있으므로 공식채널을 통해 문제제기할 수 있는데 기자회견을 가져 갈등을 초래했다는 지적에 "힘이 있는 곳은 국토부이며, 좀 더 깊이있게 논의하자고 해도 그와 상관없이 추진되더라"며 "오죽하면 우리가 그랬겠냐"고 말했다.

지난 5월 박 시장이 자신의 SNS생방송 '#원순씨 X파일'에서 노무현루트를 만들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걷는 도시를 추진하는 차원에서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온 것"이라며 "특정 대통령을 기린다는 것보다는 역대 국가원수나 수반의 사저를 스토리텔링하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신당동 사저, 최규하 전 대통령의 사저도 서울시가 지정해서 민간에 제공하고 있다"고 말해 노무현루트를 계속 추진할 의지를 보였다.

'국무회의에서 이지메당했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는 "유일한 야당 출신 참석자인데 문제 제기를 하면 조금 토론하는 분위기가 되면 좋은데 그게 안 되더라, 장관·부총리·총리까지 반박하고 정무수석은 따라나오면서까지 힐난했다"며 "국무회의는 국가과제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여야 하는데 실망했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 앞서 물을 마시고 있다.
▲ 물 마시는 박원순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 앞서 물을 마시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태그:#박원순, #국감, #국토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