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왕자가 등장하기 전 극을 이끄는 주역은 숙종이다. 사진은 숙종 역할의 최민수.

두 왕자가 등장하기 전 극을 이끄는 주역은 숙종이다. 사진은 숙종 역할의 최민수. ⓒ SBS


지난 3월 28일 처음 방영된 SBS 월화 드라마 <대박>은 살아서는 안 될 왕의 아들과 왕이 될 수 없는 왕의 아들, 두 남자의 운명적 삶을 그린 '조선판 타짜'이다. 그 비극적 운명을 타고 난 두 왕자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이전, 이 드라마를 이끄는 건 숙종과 그에 대적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이인좌라는 사내의 역심(반역을 꾀하는 마음)이다. 두 사내의 연심(戀心)과 역심은 투전을 비롯한 각종 노름의 세계 속에서 피고 진다.

조선조의 사극에서 숙종과 숙빈만큼 자주 다루어진 인물들이 있을까? 잊을 만 하면 한 번씩 다시 만들어지는 장희빈을 통해 늘 그녀를 사랑하고, 내치는 변심의 아이콘으로 숙종 역시 빈번하게 역사 속에서 불려 나왔다.

숙빈 최씨 역시 마찬가지다. 장희빈이란 비극의 조역으로, 그녀를 죽음으로 몰아넣는 결정적 인물로, 2010년 만들어진 <동이>에서는 천민 출신 무수리에서 아들을 왕으로 올린 입지전적 인물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사극의 중심으로 한 발씩 다가섰다. 희대의 악녀 혹은 운명적 삶을 살아낸 여성으로 장희빈과 숙빈 최씨에 대해 새로운 해석이 더해지는 동안, 숙종은 사랑꾼이었다가, 당파와 궁중 어른들에 휘둘리는 우유부단한 지아비였다가, 지어미를 당파 싸움의 희생양으로 삼은 야비한 정치꾼이 되는 등 소극적이거나 부정적 인물로 그려져 왔다.

그도 그럴 것이 결국 사약으로 인생을 마무리 지은 장희빈이나 무수리 출신 최숙빈의 아들 영조가 주목받기 위해서는 숙종은 상대적으로 그 캐릭터가 부정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새롭게 재해석된 숙종과 최숙빈

그렇게 늘 격동적 인물로 그려진 장희빈과 최숙빈의 뒤에서 조역으로 자리매김했던 숙종이 드디어 자신만의 캐릭터를 가지고 나타났다. 바로 최민수가 연기하는 <대박>의 숙종이다. 극 중 숙종은 조선 후기를 다루었던 여느 사극에서처럼 무수리 출신 최숙빈(윤진서 분)에게 마음을 빼앗긴 임금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대박>이 이전 사극들과 다른 점은 궁중 비사로 남겨진 최숙빈의 기혼설을 끌어들이고 남의 여자인 그를 취하기 위해 드라마의 아이템 '한 판 승부'를 끌어들였다는 것이다.

최숙빈이 기혼녀였다는 것은 야사에서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그녀를 취하기 위해 그녀의 남편인 백만금(이문식 분)과 도박판을 벌인다는 상황은 제 아무리 '퓨전'이라지만 상당히 무리한 설정이었다. 그럼에도 <대박>은 배우들의 연기력과 그 연기력을 돋보이게 만든 연출력으로 극복해낸다.

 대박의 무수리 출신 최숙빈 역을 맡은 배우 윤진서.

대박의 무수리 출신 최숙빈 역을 맡은 배우 윤진서. ⓒ SBS


왕가의 피가 흐르지만, 왕이 될 수 없었던 사내, 그래서 부조리한 세상을 뒤집어 엎겠다는 역심을 가진 이인좌는 자신의 야심을 위해 최숙빈을 선택한다. 그는 그 어떤 권력도 가진 바 없지만, 앞을 내다보는 예지력으로 왕가와 그 주변의 인물들을 좌지우지하며 실권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그리고 그를 위해 왕을 도박판으로 끌어들인다. 역시나 전광렬의 연기는 다소 무리한 설정을 설명해낸다. 이인좌는 뱀처럼 나긋나긋한 어조로 자기 야망을 위해 오른팔이었던 김이수(송종호 분)를 거두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모든 판을 쥐고 흔드는 배후의 야심가 이인좌, 그가 두려워하는 단 한 사람이 숙종이다. 이인좌가 두렵다 할 만큼, <대박>이 그려낸 숙종은 지금까지 우리가 조선조 사극에서 만난 적 없는 새로운 캐릭터의 군주이다.

한눈에 최숙빈에게 마음을 빼앗겼지만, 그녀에게 지아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숙종은 백만금과 한판 승부를 낸다. 물론 승부는 조작됐다. 생동감을 살리기 위해 왕이 한 여인을 사이에 두고 그녀의 남편과 승부를 벌인다. 다만 여기서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왕은 굳이 도박판을 조작할 필요가 없는 절대 존재라는 점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권력을 도모해 여인을 빼앗는 대신, 백만금을 궁지로 몰고가 결국 아내을 판돈으로 걸게 만들어 최숙빈이 스스로 왕의 곁으로 오게 만드는 묘수를 쓰는 지혜(?)를 선보인다.

물론 최숙빈이 숙종의 후궁으로 들어가는 과정에는 이인좌가 개입돼있다. 그 이인좌의 손아귀에서 놀아나면서도 숙종은 백만금과의 한판 승부를 극적으로 만든다. 드라마 <대박>은 설계자 이인좌의 판 위에서 기꺼이 놀아주었을 뿐만 아니라, 배후에 이인좌가 있었다는 것도 모두 알고 있었던 노회한 군주 숙종을 새로이 창조해낸다.

혼을 불어넣은 최민수의 '새로운 숙종'

 왕이 될 수 없었던 이인좌는 부조리한 세상을 뒤집어 엎겠다는 역심을 가지고 있었다. <대박>의 이인좌는 전광렬이 맡았다.

왕이 될 수 없었던 이인좌는 부조리한 세상을 뒤집어 엎겠다는 역심을 가지고 있었다. <대박>의 이인좌는 전광렬이 맡았다. ⓒ SBS


드라마 <대박> 3회에서 숙빈 최씨는 이인좌와의 생사를 건 대결에서 백만금의 도움으로
아이도 되찾고 자신의 목숨도 보전한다. 하지만 생환의 기쁨도 잠시 대궐에서 그녀를 기다리는 것은 그녀를 눈엣가시처럼 여기는 중전 장씨였다. 그리고 중전의 도발이 이어진다. 결국 그 도발의 끝은 중전 장씨는 물론 그녀의 일가와 남인들이 모두 처분되는 갑술환국으로 이어진다. 그 피비린내 나는 정쟁의 중심에 최숙빈의 모든 허물을 덮고, 눈 하나 깜짝 않고 정실 아내를 내치는 군주 숙종이 있다.

최민수는 사랑에 빠져 자칫 몰지각해 보일 수도 있는 숙종이란 캐릭터를 깊이를 알 수 없는 거대한 존재로 뽑아낸다. 무수리 출신의 숙빈 최씨가 행여 궁궐에서 밀려날까 봐 배후의 이인좌를 묵인해주고, 그녀가 낳은 아이의 생존마저 인정해 주는 넉넉한 품을 가졌다가 싶다가도,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를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하여 중전을 하루아침에 내쳐 버리는 최민수의 숙종은 이중인격자나 싸이코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배우 최민수의 연기로 숙종은 그 깊이를 헤아릴 길 없는 카리스마를 가진 인물로 새롭게 태어난다.

드라마 <대박>은 이처럼 각 역할을 연기하는 배우들의 깊이 있는 연기력과 그들의 연기력을 중심에 둔 연출로 시청자들을 끌어들인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대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6년부터 오마이뉴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말하는 몸'을 만들고, 동명의 책을 함께 썼어요. 제보는 이메일 (alreadyblues@gmail.com)로 주시면 끝까지 읽어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