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동구에 단수추천된 새누리당 안효대 의원이 22일 오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현대중공업이 구조조정 중단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노동계는 이를 선거용이라고 비판했다
 울산 동구에 단수추천된 새누리당 안효대 의원이 22일 오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현대중공업이 구조조정 중단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노동계는 이를 선거용이라고 비판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4·13 총선 울산 동구에 새누리당으로부터 단수 추천된 안효대 의원이 22일 오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이 구조조정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지금은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야 할 때인만큼 상호가 신뢰회복이 중요하다"면서 "동구 주민의 고용안정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6월 현대중공업이 발표한 인위적 구조조정 전면중단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안효대 의원 '구조조정 전면 중단' 요구... 노동계 반응은 싸늘

안효대 의원은 현대중공업 간부 출신으로 현대중공업 대주주이자 동구에서 5선을 한 정몽준 전 의원의 사무국장을 지냈다. 이후 정 전 의원으로부터 국회의원 바통을 이어받아 3선에 도전하고 있다.

안효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6월 1일 현대중공업 담화문에서 인위적인 인력구조조정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며 "하지만 선언한 지 1년도 채 안 돼 회사 안팎에서 관리직 퇴출자 명단이 제출되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은 현대중공업의 연이은 대규모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노사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쳐도 모자란 상황"이라며 "아직도 지난해 1300명 구조조정의 충격이 남았는데 또다시 들리는 구조조정 소문에 근로자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구 주민들의 고용안정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6월 발표한 인위적 구조조정 전면중단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을 두고 노동계에서는 "지난해 현대중공업 정규직 1500여 명이 정리해고될 때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던 안 의원이 선거를 앞두고 현대중공업에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하는 것은 선거용"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4년 전 19대 총선에서 안효대 의원이 진보 진영 후보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공약에 맞불을 놓으면서 "매년 1000명씩 3500명의 하청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한 공약이 성사되지 못한 점을 들어 이의를 제기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한 국장은 "안효대 의원이 지난해 정규직 구조조정 때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한 점을 감안하면 선거를 앞두고 현대중공업에 고용안정을 촉구하는 것은 정말 아이러니한 일이다, 선거용으로 밖에 볼 수 없다"라며 "4년전 3500명 하청노동자의 정규직화 약속은 어디로 갔나"라고 되물었다.

앞서 안효대 의원은 지난 2012년 당시 진보 진영 이은주 후보와의 대결 때 "1년 이상 하청에 근무하면 현대중공업 연수원에서 교육받고 정규직이 될 수 있다"며 "이 숫자를 1년에 1000명씩 늘려나갈 것"이라고 공약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정몽준 약발' 떨어졌다? 울산 심상찮네)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소문 사실무근"

한편 울산동구비정규직지원센터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매년 얼마간의 연수원 교육수료 후 하청업체에서 1~2년을 근무한 하청노동자들이 일부 정규직이 되고 있지만 이는 회사측의 업무계획이며 안효대 의원의 공약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 회사측은 22일 "정규직을 구조조정 할 것이라는 소문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단지 하청의 경우 하청업체에서 도급받은 작업이 끝나면 종료가 되는 특수성으로 하청의 인원이 줄었다 늘었다 하는 것이지 구조조정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연수원 수료후 하청업체에서 1~2년 근무하다 정규직이 되는 수는 매년 200~300명선"이라며 "정규직의 정년퇴직자 수가 매년 1000여명에 육박해 전체 정규직 수는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울산 동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