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계 각국의 여성운동가들이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북에서 부터 육로를 통해 입국을 하고 있다.
▲ 육로로 한국땅 밟는 여성운동가들 세계 각국의 여성운동가들이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북에서 부터 육로를 통해 입국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세계 각국의 여성운동가들이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북에서 부터 육로를 통해 입국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기자회견 연 여성운동가들 세계 각국의 여성운동가들이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북에서 부터 육로를 통해 입국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세계여성평화운동가 일행이 탑승한 버스가 들어서고 있다.
▲ 북에서 남으로 건너오는 여성운동가 태운 버스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세계여성평화운동가 일행이 탑승한 버스가 들어서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남북 비무장지대(DMZ)를 걸어서 건너는 행사를 기획한 국제여성평화단체 '위민크로스DMZ(Women Cross DMZ, 아래 WCD)'가 24일 경기 파주 도라산 출입사무소를 통해 한국에 들어섰다. 

지난 19일부터 북한에서 국제평화토론회, 국제여성대행진 등 행사를 연 국제 여성활동가 30여 명은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경기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에 45인용 관광버스를 타고 도착했다. 모두 흰 옷을 입고, 어깨에는 남북 간 평화와 통일을 상징하는 오색빛깔 조각보 스카프를 두르고 있었다.

이들은 애초 "비무장지대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무장화된 지역이자 위험한 갈등지역"이라며 DMZ를 걸어서 판문점을 통해 한국에 입경할 예정이었지만, 결국 버스를 타고 경의선 육로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이들을 맞이한 WCD 한국위원회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글로리아 스타이넘 등 대표단이 DMZ에서 내려 '걷게 해달라'고 협상했지만 잘 안 됐다, 결국 버스로 이동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도적으로 이끈 국제 여성운동가 글로리아 스타이넘(82)은 앞선 북한 행사가 성공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많은 사람들이 인권에 대해서는 북한과 대화가 불가능할 거라고 했지만 해보니 가능했다"며 "북한은 '인권'을 명시한 평화선언문을 받아들였다. 함께 대화할 수 있는 거대한 가능성이 열린 것"이라고 말했다.

1976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메어리드 맥과이어(72)도 이어 "북한 사람들도 인류애와 인간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우리는 친북이 아니라 '친평화'"라고 강조했다.

WCD "인권에 가장 중요한 건 평화와 안정"... 환영단과 함께 민통선 걸어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일대에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과 시민환영단이 함께 민통선 철책옆 길을 걸어 임진각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 철책선 넘어 임진각 향하는 행진단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일대에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과 시민환영단이 함께 민통선 철책옆 길을 걸어 임진각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일대에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과 시민환영단이 함께 민통선 철책옆 길을 걸어 임진각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 민통선 지나 임진각으로...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일대에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과 시민환영단이 함께 민통선 철책옆 길을 걸어 임진각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에서 위민크로스DMZ 행사를 참가하기 위해 북한에서 육로로 방한한 세계여성운동가들과 시민들이 '평화통일 기원 조각보'를 함께들고 행진을 준비하고 있다.
▲ '세계평화, 여성의 힘으로!'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에서 위민크로스DMZ 행사를 참가하기 위해 북한에서 육로로 방한한 세계여성운동가들과 시민들이 '평화통일 기원 조각보'를 함께들고 행진을 준비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일대에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과 시민환영단이 함께 민통선 철책옆 길을 걸어 임진각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 '철책을 넘어 평화 통일'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일대에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과 시민환영단이 함께 민통선 철책옆 길을 걸어 임진각을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15개국에서 함께 한 WCD 대표단 30명은 이날 오후 2시 20분께 통일대교 북단에서 남측 환영단 약 200명을 만난 뒤, 행사장인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까지 민간인 통제구역(민통선) 약2.5km를 함께 도보로 이동했다. 이어 WCD 한국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2015 국제여성평화걷기'에 참가했다. 

앞서 일부 북한 관련 단체는 WCD가 '인권 문제는 외면한다'고 비판했으나, WCD는 자신들이 만든 평화선언문에 관련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해명했다. 이날도 탈북엄마회·엄마부대봉사단 등 관련 시민단체 활동가 20여 명이 행사장 근처에서 "북한 인권에는 침묵하면서 평화활동이 웬말이냐" "반정부 친북모임 중단하라" 등 피켓을 들었다.

그러나 WCD 평화선언문에는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 ▲이산가족 재결합 촉구 ▲한반도 군사긴장 완화 ▲여성·소녀에 대한 전시 폭력 금지 등 내용과 함께 "인권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평화와 안정"이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었다.

또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던, '참가자인 크리스틴 안(Christine Ahn)이 김일성 찬양을 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글로리아 스타이넘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명확히 했다. 그는 "당시 함께 있었던 AP통신 기자도 확인해줄 수 있다"며 "크리스틴은 이번 행사의 헤로인(heroine)이다. 우리는 오히려 그녀에게 고마워해야 한다"고 말했다. 

행사장에서 만난 이진옥 WCD 한국위원회 실행위원도 이번 행사는 크리스틴 안(Christine Ahn)의 공이 컸다고 말했다. 그는 "크리스틴의 국적은 미국인이다, 8년 전에 그녀가 이런 행사를 열고 싶다고 말했던 게 기억난다"며 "이번에 만든 평화선언문도 단어마다 남한·북한 정부 간 협의를 거쳐 완성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레이마 그보위 (Leymah Gbowee, 맨 오른쪽))씨가  세계 각국의 여성운동가들과 함께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북에서 부터 육로를 통해 입국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노벨평화상 수상자 레이마 그보위 201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레이마 그보위 (Leymah Gbowee, 맨 오른쪽))씨가 세계 각국의 여성운동가들과 함께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북에서 부터 육로를 통해 입국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행사에서 선언문을 읽은 라이베리아 출신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리마 보위(74)는 "WCD는국제관계에 의해 분단된 남북관계를 화해와 용서를 통해 평화적으로 만들려 노력했다"며 "우리는 한반도의 화해와 평화적인 통일이 완전히 이뤄질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딸 한나(5)의 손을 잡고 참가한 프랑스인 로롱(42)씨는 남북통일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었다. 그는 "내 아버지와 할아버지 등 가족들도 제2차 세계대전을 겪었고 고통받았지만, 결국 지금은 화해한 상태"라며 "지금은 남한과 북한 사이에 군사적 긴장이 심각하지만 자꾸 교류가 늘어나면 좋아질 거라 본다"고 설명했다. 

WCD 대표단은 오는 25일 서울에서 국제여성평화 심포지엄을 연 뒤 26일 오전 한국을 떠날 예정이다.    

 국제여성평화걷기 행사 한 참가자가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무대 위에 설치된 조각보 앞을 지나고 있다.
 국제여성평화걷기 행사 한 참가자가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무대 위에 설치된 조각보 앞을 지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육로를 통해 입국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을 위한 환영식에 시민들이 참가하고 있다.
▲ 환영공연하는 평화합창단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육로를 통해 입국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을 위한 환영식에 시민들이 참가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육로를 통해 입국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을 위한 환영식에 시민들이 참가하고 있다.
▲ 임진각 가득 매운 환영단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육로를 통해 입국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을 위한 환영식에 시민들이 참가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육로를 통해 입국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을 위한 환영식에서 참가자들이 공연을 구경하고 있다.
▲ 공연 관람하는 참가자들 24일 오후 경기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육로를 통해 입국한 위민크로스DMZ 여성운동가들을 위한 환영식에서 참가자들이 공연을 구경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위민크로스DMZ, #위민크로스 행사 , #북한 DMZ, #글로리아 스타이넘, #국제 여성 활동가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