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스쿨과 사단법인 마을, 서울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지난 7월부터 매달 한차례씩 '나의 일상과 마을을 잇는 인문학'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곳곳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마을 만들기'사업에 인문학적 숨결을 불어넣자는 취지입니다. 이 강좌를 지상중계합니다. 네 번째 강좌는 땅콩집 건축가 이현욱씨가 강사로 나섰습니다. [편집자말]
 '나의 일상과 마을을 잇는 인문학'강좌 포스터
ⓒ 사단법인마을

지난 7월부터 매월 한 차례씩 열리고 있는 '나의 일상과 마을을 잇는 인문학' 네 번째 강좌가 지난 10월 25일 서울 은평구 청년허브 다목적 홀에서 열렸다. 이번 강좌의 주제는 '공간 인문학'. 강사는 가수 이적과 한 카드 광고에 함께 출연했던 땅콩집 건축가 이현욱씨였다.

 1강 정태인(새사연 원장), 2강 이대훈(성공회대 평화학교수), 3강 이진경(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인문학자들의 바통을 이어받은 네 번째 강사 땅콩집 건축가 이현욱.
ⓒ 사단법인마을

☞ 오마이스쿨 온라인강좌 <마을인문학1> 보러가기

이날 강의는 '공간'이라는 키워드에 맞게 기존과 다른 독특한 콘셉트로 진행됐다. 강의에 앞서 수강생들로 하여금 공간 인식에 관한 깜짝 실험에 참가토록 한 것. 주최 측은 좌석 배치를 세 가지 섹터로 나눠 각각 인디언 텐트, 카메라, 화분과 나무를 설치하고 사람들이 어떤 공간을 선호하는지 지켜보았다. 강의실에 들어선 수강생들은 기존과 다른 공간 배치에 어리둥절했지만 이내 원하는 자리를 찾아갔다. 실험 결과, 화분과 나무가 놓인 공간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앉았다.

"인간은 어쩔 수가 없는 거 같아요. 나무를 좋아하고, 잔디를 좋아하고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스마트해진다고 해도 이걸 벗어날 수는 없는 거죠."

 10월 25일 <마을인문학> 4강이 열린 은평구 청년허브 다목적홀. 각각 인디언 텐트, 카메라, 화분과 나무가 설치되어 있다.
ⓒ 오마이스쿨

'카메라'는 어떤 의미였냐는 한 수강생의 질문에 이현욱 강사는 "CCTV에 둘러싸여 살아가면서도 감시당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현대인의 삶"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였으며 "인생에서 공간이 매우 중요한데 바쁘게 살다보니 공간에 대해 생각해볼 시간이 별로 없는 것 같아" 이런 실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현욱씨는 집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자이자 멘토는 바로 자신의 아이라고 강조했다. '땅콩집'이라는 이름 또한 아이로부터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이씨는 '땅콩집'을 지은 이유와 건축가로서의 사고방식 전환 계기에 대해 설명했다.

"전셋값이 올라서 이사를 갈 때 어른들은 집을 사느냐, 마느냐를 놓고 고민하지만 아이들에게 그런 고민은 아무 의미가 없죠. 아이들에게 집은 '삶'이고 '추억'인데 어른들은 언제 집값이 올라서 이익을 남길 것인가 하는 얘기 밖에 안 하거든요. 어떻게 보면 집이 예전보다 훨씬 편해졌고, 시설도 좋아졌지만 집에 대한 추억을 만들기는 어려운 상황이 된 거죠."

또한 땅콩집 같은 해외 '듀플렉스 하우스' 사례를 소개하고 누구나 자신의 주거 형편에 맞는 집을 지을 수 있다며 '설계 노하우'를 공개하기도 했다. 현재 서울시 마을공동체 위원으로서 '건축'과 '마을 만들기'를 결합하는 활동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주었다.

지난 10월 25일 토요일 은평구 청년허브 다목적홀에서 땅콩집 건축가 이현욱의 강연이 열렸다.
 지난 10월 25일 토요일 은평구 청년허브 다목적홀에서 땅콩집 건축가 이현욱의 강연이 열렸다.
ⓒ 사단법인마을

관련사진보기


사단법인마을 관계자는 "일반 시민들이 보다 쉽게 '마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마을활동가 및 담당 실무자에게는 마을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덧붙였다.

<마을인문학> 오프라인 강좌는 5강(11.29), 6강(12.20) 두 차례 남았으며 단강 수강도 가능하다. (문의: 사단법인마을 02-322-1963, 02-385-2642) 오마이스쿨은 1강(정태인) 2강(이대훈) 3강(이진경)을 묶어 온라인 강좌 <마을인문학1>을 출시했으며 4,5,6강은 내년 1월 <마을인문학 2>로 만들 계획이다.

오마이스쿨 온라인강좌 <마을인문학1> (총3강)

▲ 오마이스쿨 온라인강좌 <마을인문학 1> 맛보기 영상
ⓒ 오마이스쿨


1강 정태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2강 이대훈 <활동을 풍성하게 하는 소통 능력>
3강 이진경 <재난 속 '마을'을 응시하라>

가격 : 일반 18,000원/10만인클럽 16,200원

☞ 오마이스쿨 온라인강좌 <마을인문학1> 보러가기

※ 본 강좌는 사단법인 마을과 오마이스쿨의 공동기획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마을인문학2 (4~6강)>는 2015년 1월 오픈될 예정입니다.



태그:#오마이스쿨, #마을공동체, #땅콩집, #마을인문학, #사단법인마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