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족구왕>에서 안나 역을 맡은 배우 황승언.

영화 <족구왕>에서 안나 역을 맡은 배우 황승언. ⓒ KT&G 상상마당


올여름 <군도>를 시작으로 <명량> <해적> <해무> 등의 대작들이 대중들을 극장으로 찾게끔 만들었다. 그 뒤를 잇는 <족구왕>이라는 장편 독립영화가 있다. 드라마&코미디 장르로 안재홍(홍만섭 역), 황승언(안나 역), 정우식(강민 역), 강봉성(창호 역)이 출연한다.

캠퍼스의 풋풋함과 박력 넘치는 스포츠 액션을 담은 <족구왕>(감독 우문기, 제작 광화문시네마, 배급 KT&G 상상마당, (주)황금물고기)은 족구를 사랑하는 평범한 복학생 만섭이 교내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족구장을 사수하기 위해 교내 족구대회를 개최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토익, 학점만이 중시되는 스펙주의 사회를 반영한 영화는 삭막한 현실을 유쾌하고 발랄하게 그려내 공감과 웃음을 함께 전한다. 2013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선보였고, 최근에 열린 정동진독립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기대작으로 떠오르고 있다.

<족구왕>에서 안나를 연기한 황승언은 <여고괴담5>을 시작으로 <오싹한 연애> <황금물고기> <수상한 그녀>에 출연하면서 수려한 미모뿐만 아니라 연기력까지 겸비한 배우다. 최근 소속사에 들어가면서 다양한 영화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앞으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황승언을 만나 영화뿐만 아니라 실제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과연 영화에서의 모습과 황승언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금부터 파헤쳐보자.

"유치원 때 연극 경험한 이후...지금까지 배우 꿈꿔"

- 처음 배우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뭔가요?
"어렸을 때 활발하거나 활동적인 편은 아니었는데, 유치원에서 난생 처음 해보는 연극에 주인공이 된 후로 그걸 계속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니, 생각을 해서 행동했다기보다 그냥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 것 같네요. 초등학교에서도 자연스럽게 연극부에 들어갔고, 학구열이 굉장히 높았던 학교에서 장래희망 칸에 '방송인'이라고 적은 것이 아직도 기억이 나요.

지금이야 '연예인'이 장래희망 1순위인 시대지만 제가 어렸을 때는, 특히나 우리 초등학교에선 쉽지 않은 일이었거든요. 그나마 살짝 우회해서 연예인 대신 방송인이라고 적었어요. 그때부터 남들 눈치 보면서 살았나 봐요.(웃음) 물론 지금도 배우를 꿈꿔요. 참 어렵지만 재밌고, 힘들지만 멋진 직업인 것 같아요."

'족구왕' 황승언 인터뷰에서 자신이 처음으로 맡은 주연 작품에서 어떤 느낌이었는지 자세하게 들려줬다.

▲ '족구왕' 황승언 인터뷰에서 자신이 처음으로 맡은 주연 작품에서 어떤 느낌이었는지 자세하게 들려줬다. ⓒ 구민승


- 첫 주연을 하게 되었을 때의 느낌은 어땠나요?
"감독님이 안나 역을 계속 못 찾고 있다가 우연히 제가 감독님이 생각하고 있는 이미지랑 비슷했는지 미팅을 하고나서 하루 뒤에 바로 캐스팅이 되었어요. 캐스팅 되고나서 1주일 만에 촬영을 시작해서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았어요. 그러다보니 안나라는 역할에 대해서 캐릭터 분석이 부족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아요. 감독님과 많은 얘기를 한 뒤에 촬영에 들어갔으면 제가 더 깊이 있게 표현할 수 있었겠지만, 짧은 시간이라서 저의 연기력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쉬워요.

다음에는 영화를 찍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주어진 역할에 대해서 준비를 열심히 해서 더 좋은 연기력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래도 <족구왕>을 찍다가 안나라는 역할에 대해서 녹아들 수 있었던 것은 좋은 것 같아요."

- 영화 속 나와 실제의 나의 모습의 차이점은?
"영화 속의 주인공 안나는 하고 싶은 말을 대놓고 다하는 스타일이라면, 저는 보기와는 다르게 소심한 면도 있고, 생각이 많아서 많은 생각을 하고 말을 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한번 욱하면 최고의 독설가가 되기도 하죠.(웃음)

옛날에 제 친구에게 안 좋은 일이 생겼어요. 친구가 많이 힘들어해서 주위의 다른 친구들은 그 친구에게 충고를 하는 것이 상처가 될까봐 위로만 해줬는데, 저는 그 친구에게 직설적으로 현실을 얘기해준 적이 있어요. 시간이 한참 지나서 그 친구가 말하길, 처음에는 제가 너무 직설적으로 말해서 상처를 받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생각해보니 그때 제가 그렇게 말해줘서 올바르게 잡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고맙다고 얘기하더라고요. 정말로 친한 친구였기 때문에 오히려 그런 말을 할 수 있었던 것이지 처음 보는 사람한테 그러지는 않으니 무서워하지 말아주세요.(웃음)"

"대작은 아니지만 소소한 공감대가 매력적인 <족구왕>"

- 이번에 새로 개봉하게 될 <족구왕>을 소개해주세요.
"아무 생각 없이 오셔서 크게 웃고 가셨으면 좋겠어요. 최근의 <군도> <명량> 등 블록버스터급 영화처럼 화려한 배우가 나오거나 스케일이 크지는 않지만, 그 어떠한 영화보다 유쾌한 영화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어요. 재미있고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영화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영화 보러 오셔서 한바탕 크게 웃고 보고 가셨으면 해요.(웃음)" 

- 올여름 유독 대작들이 많이 나왔는데 흥행에 대한 부담감은 없나요?
"개봉관 자체가 많지 않다는 게 걱정이 되긴 하지만, <족구왕>의 매력을 대중들이 알아주길 바라고 있어요. 대작 영화들이 갖추지 못한 소소한 공감대가 오히려 대중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정말로 매력적인 영화거든요."

- 영화 속 에피소드가 있다면?
"장편 영화임에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찍은 게 아니라, 한 달반 만에 영화를 완성시켜야 해서 우여곡절, 참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특히 캠퍼스, 강의실 같은 교내에서의 촬영은 돈을 내고 빌리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눈치 보면서 짧은 시간 안에 촬영을 마쳐야 했어요. 그렇다보니 이래저래 많이 힘들었던 것 같아요.

어쩔 때는 도둑촬영을 해가면서...(웃음) 그나마 도둑촬영이라도 할 수 있었으면 다행인데,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정해진 시간이 되면 불이 다 꺼지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아쉬웠던 강의실 장면이 있었는데, 정말 그 부분만 재촬영하자고 조르고 싶었을 정도예요. 근데 끝나고 나니 다 추억이더라고요. 상업영화들처럼 제작환경이 좋았던 것이 아니었지만, 오히려 그래서 더 끈끈해 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족구왕' 황승언 "<족구왕>을 볼 때만은 남들 눈치 보지 말고 웃어주셨으면 좋겠어요. 궁극적으로 저희 영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그대로예요. 생각하지 마시고 재미있으면 그냥 크게 웃어주세요."

▲ '족구왕' 황승언 "<족구왕>을 볼 때만은 남들 눈치 보지 말고 웃어주셨으면 좋겠어요. 궁극적으로 저희 영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그대로예요. 생각하지 마시고 재미있으면 그냥 크게 웃어주세요." ⓒ 황승언


-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은지?
"그냥 '잘' 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뭘 해도 잘하는 배우! 배우란 게 원래 연기를 잘하는 사람이 되는 직업인데, 요샌 그렇지도 않잖아요.(웃음) 근데 전 잘하고 싶어요. 그 역이 어떤 역이든, 제가 원래 잘하는 연기 말고도 뭐든 잘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그래서 액션에 욕심내고 있는데, 요즘은 <족구왕> 홍보하러 다니느라 아직 제대로 시작은 못했어요. 빨리 시작해서 멜로는 기본이고 액션까지 다 잘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 어떤 영화, 어떤 배역이 탐나는지?
"<아내가 결혼했다>의 손예진 선배님의 역할을 해보고 싶어요. 그 역할을 너무 좋아하다보니 제가 가명을 쓴다면 '주인아'로 쓰려고 했을 정도로 그 역할을 좋아했고 한 번쯤은 그 역할 같은 배역을 맡아서 연기해보고 싶어요.

다행히도 손예진 선배님이랑 같이 <오싹한 연애>를 찍을 수 있는 영광이 생겼어요. 그때 손예진 선배님에게 연기를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특히 감독님이 OK를 해야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손예진 선배님이 OK를 해야지만 촬영이 끝났던 것이 기억에 남아요. 장시간동안 촬영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곤할 수도 있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게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을 볼 때 정말로 본받고 싶어요."

- 배우로서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제가 약간 소심해서 인터넷에 저에 대한 악플들을 볼 때가 조금 속상해요. 반면 장점은 영화를 하면서 다양한 삶을 대신 살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아요. 만약에 직장인이었다면 똑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일을 했겠지만, 저의 삶을 사는 동시에 다른 사람이 되어본다는 것이 정말로 매력적인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행복한 것이 아닌가 싶어요."

- 마지막으로 <족구왕>에 대해서 한 마디 해주세요.
"<족구왕>을 볼 때만은 남들 눈치 보지 말고 웃어주셨으면 좋겠어요. 궁극적으로 저희 영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그대로예요. 생각하지 마시고 재미있으면 그냥 크게 웃어주세요.

청춘이셨던 분들은 청춘을 되돌아 보게 하고, 지금 청춘이신 분들은 한번 뿐인 이 청춘을 잘 누릴 수 있게 도와주고, 이제 청춘이 되실 분들은 청춘을 잘 보낼 수 있게 가이드해줄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우리 모두 한번쯤은 겪어봤고, 겪고 있고, 겪어야 할 인생의 한 부분이잖아요? 그 만큼 꼭 필요한 '권장영화'가 되었으면 좋겠어요!(웃음)"

인터뷰를 통해 만나본 황승언이라는 배우는 얼굴뿐만 아니라 누구보다 연기력에 더 관심이 많은 배우라는 것을 확실하게 느꼈다. 항상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 연습을 통해서 자신의 실력을 쌓아 나가고 있는 이 배우가 몇 년 안에 '20대 여배우 기근문제'를 시원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배우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족구왕>은 화려한 스케일, 출중한 배우들이 참여한 상업영화는 아니다. 하지만 최근 영화에서는 보지 못한 것들을 담았으며, 인터뷰의 내용대로 부담 없이 친구, 연인, 가족들과 웃을 수 있는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다. 영화는 8월 21일 개봉한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뉴스T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족구왕 황승언 안나 오싹한 연애 손예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