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은 28일 부산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현장회의를 열고 서병수 후보를 총력지원했다. 가덕도 새바지 해안에서 신공항 건설 결의를 다진 새누리당은 구포시장 등을 찾아 지원 유세를 펼쳤다.
 새누리당은 28일 부산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현장회의를 열고 서병수 후보를 총력지원했다. 가덕도 새바지 해안에서 신공항 건설 결의를 다진 새누리당은 구포시장 등을 찾아 지원 유세를 펼쳤다.
ⓒ 서병수 후보 캠프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28일 오전 부산 가덕도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서병수 부산시장 후보 지원에 나서자, 대구경북의 시·도지사 후보뿐 아니라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가덕도 신공항'에 힘을 실어준 것 아니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중앙선대위와 부산선대위는 이날 대책회의를 갖고 서병수 후보를 적극 지원하기로 하는 한편 신공항 유치를 다짐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중앙선대위에서 김무성·한영실 공동선대위원장과 윤상현 사무총장, 김세연 종합상황실장 등 주요 당직자들이 참석했으며, 부산선대위는 부산지역 16명의 국회의원과 서병수 후보가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당직자들은 가덕도 신공항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발언을 쏟아냈다. 전날 권영진 대구시장 후보의 유세에 참석했던 김무성 공동선대위원장은 대구에서 신공항에 대해 아무런 발언을 하지 않았지만 부산에서는 "부산시민의 염원이 담긴 가덕도에서 선대위 회의가 열리는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가덕도 신공항에 무게를 두는 발언을 했다.

나경원 부위원장은 "부산이 홍콩, 싱가포르처럼 되지 못하는 것은 부산에 공항이 없기 때문"이라며 "중앙정부와 유기적인 호흡을 하면서 부산의 필요한 사업을 수행할 시장이 필요하다"고 거들었다.

서병수 후보도 "가덕도 신공항을 시장직을 걸고 제 손으로 반드시 유치하겠다"며 "중앙선대위와 부산선대위 연석회의를 갖는 오늘이 신공항 건설의 첫 삽을 뜨는 날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결의문은 "새누리당 부산 국회의원 및 후보자 일동은 이곳 가덕도에 모여 뜨거운 의지를 모아 반드시 김해공항 가덕 이전을 이뤄낼 것임을 부산시민들께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김해공항 이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부산시민 여러분들께서도 김해공항 가덕 이전과 부산 발전을 위해 더 많은 성원과 마음을 함께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텃밭 자부한 대구, 팽 당하나... 후보자들 한목소리로 비판

권영진 새누리당 대구시장 후보는 28일 새누리당 중앙선대위가 부산 가덕도에서 회의를 열고 신공항을 가덕도로 하려고 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권영진 새누리당 대구시장 후보는 28일 새누리당 중앙선대위가 부산 가덕도에서 회의를 열고 신공항을 가덕도로 하려고 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 권영진 후보 선거사무실

관련사진보기

이렇듯 새누리당이 부산에서 가덕도 신공항에 힘을 밀어주는 듯한 행보를 보이자 대구와 경북의 여야 후보들이 새누리당을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특히 새누리당의 텃밭으로 자부해온 대구경북이 팽 당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권영진 새누리당 대구시장 후보는 "신공항이 정략적으로 입지가 선정된다면 260만 대구시민과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오거돈과 서병수 두 사람은 망발과 망언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비난했다.

권 후보는 "중앙당에 대구 사정과 가덕도 부당성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했다"며 "지금 부산 선거가 어렵다는 이유로 여야 모두가 남부권 신공항을 선거용으로 악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새누리당 중앙당과 부산 정치권에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권 후보는 또 "우리의 목표는 대구에서 한 시간 이내에 국제공항을 갖는 것"이라며 "우리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지선정 과정을 거쳐 선정되면 승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후보는 하지만 정략적으로 가덕도가 신공항으로 결정될 경우 시장직을 걸고 대구시민과 함께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용 새누리당 경북도지사 후보는 28일 낸 성명서에서 "남부권 신공항 입지는 기본 원칙에 따라 객관적으로 선정되어야 한다"며 "일부 후보가 지역의 이익이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이를 선거에 이용하는 것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부겸 "지역 정치인들이 중앙당과 청와대만 쳐다본 결과"

김부겸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장 후보도 이날 오후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가덕도 신공항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여당의 좌장이자 중앙당 선대 위원장인 김무성 의원이 가덕도에서 중앙선대위를 열고 신공항을 가덕도로 기정사실화 했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이는 지역 정치인들이 중앙당과 청와대만 쳐다본 결과"라며 "지역 분열을 조장하고 가덕도를 기정사실화 하려는 움직임에 강력히 맞서겠다"면서 "대구에서 1시간 이내에 남부권 신공항을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주장했다.

김부겸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장 후보는 28일 오후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남부권신공항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장 후보는 28일 오후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남부권신공항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어 그는 "남부권 8개 광역단체가 참여하는 '남부경제권추진협의회'를 구성"하자며 "여기서 입지를 선정하는 방식 외에는 받아드릴 수 없다"면서 여야 대구시장 후보와 원로, 종교, 언론, 시민사회 등이 모인 '대구 여야, 시민사회 긴급원탁회의'를 제안했다. 또 남부권 8개 광역단체 후보들에게도 신공항 문제 해결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지역의 정치권도 가덕도 신공항 문제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새누리당 대구지역 국회의원 12명은 이날 오후 성명을 발표하고 "가덕도 신공항 유치 운운하는 것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이 발표한 성명서에는 "부산시당 선대위가 중앙당 선대위 일부 인사들을 초청하여 현장 회의를 개최한 절박한 심정은 충분히 이해하나 이는 발등의 불을 끄기 위한 묘수가 아니라 지역 분열의 아궁이에 기름을 끼얹는 악수 중의 악수임을 밝힌다"고 전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도 객관적인 수요조사 및 입지 타당성 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수차례 공언한 '남부권 신공항' 문제를 더 이상 선거 국면에 이용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통합을 깨트리고 민심을 이반시킬 수 있는 그 어떤 정치적 행위도 도발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가의 백년대계를 설계해야 할 새누리당이 눈앞에 보이는 이익에 눈이 멀어 곧 닥쳐올 위험을 보지 못하는 '당랑규선(螳螂窺蟬)'의 패착에 빠지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당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대구시를 기만하고 버렸다"며 "대구시민에게 즉각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지난 30여 년간 대구는 지금의 정부여당에 일방적인 지지와 사랑을 보내왔지만, 대구는 '뒷방지기', '꿔다놓은 보릿자루' 취급을 받아왔다"면서 "정부와 새누리당의 홀대를 넘어선 멸시에 대해 대구시민은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주호영 새누리당 대구시당위원장은 부산 국회의원들과 중앙당 당직자들이 가덕도에서 한 발언에 대해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주 위원장은 "영양가 없는 사람들이 제논에 물대기 식으로 말한 것을 가지고 특별히 대응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대구시민단체들도 팽 당할까 우려 드러내

이에 반해 시민단체들은 대구가 새누리당의 텃밭이라고 자부하지만, 결국은 팽 당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강주열 남부권신공항범시도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대구경북을 외면하고 가덕도에서 선거대책회의를 강행한 것은 2천만 남부권 주민들에 대한 도발"이라며 "무기력한 지역 정치권, 특히 대구경북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은 옷을 벗겠다는 각오로 강경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참여연대도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 지도부가 신공항의 가덕도 유치에 힘을 실어주는 행위는 대구시민들에 대한 정치적 배신에 다름 아니다"며 "이러한 행태는 선거국면을 이용해 그간의 합의를 무위로 돌리는 것이자 새로운 갈등을 야기하는 못된 정치의 표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들은 "하루아침에 약속을 폐기하고 어떤 못된 짓을 해도 대구시민들은 새누리당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는 오만한 생각이 이제는 그 도를 지나치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시민들을 배신한다면 이제 시민들이 새누리당에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남부권 신공항, #부산 가덕도, #대구시장 후보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