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12일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비리 사건 항소심에서 나온 "4억원이 최대호 안양시장 집으로 전달됐다"는 법정 진술과 관련해 검찰의 엄정한 재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12일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비리 사건 항소심에서 나온 "4억원이 최대호 안양시장 집으로 전달됐다"는 법정 진술과 관련해 검찰의 엄정한 재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 이승경 위원은 "최대호 시장 취임 이후 안양시는 사상 유래 없는 여섯차례의 압수수색, 시장측근비리 등으로 인해 시의 명예와 자존심이 무참히 짓밟혔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실상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거리 선전전을 펼칠 계획이다"고 밝혔다.

지난해 최대호 안양시장 측근들이 모두 법정 구속된 안양하수종말처리장 위탁 비리 사건의 항소심에서 "최대호 안양시장 집으로 수억원이 전달됐다"는 사건 관계자의 진술이 나오자 안양시의원들이 검찰의 전면 재수사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파장이 커졌다(관련기사 : 최대호 안양시장 측근 '입찰방해' 법정구속).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12일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일 항소심 공판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의 측근이자 이번 사건의 브로커인 박아무개(51)씨가 최 시장 집으로 현금 4억원이 전달됐다고 법정에서 폭로했다"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또 "최대호 시장 부인에게 4억원이 전달되었다는 브로커의 법정폭로에 대해 검찰의 엄정하고 철저한 재수사를 강력 촉구한다"며, "자신의 급여를 전액 기부하는 청백리로 스스로 포장하였던 최대호 시장은 대시민 사기 쇼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에 대해서도 "계속되는 불의 앞에 냉철한 비판 한 번 제대로 못 하는 유명무실한 조직"이라며 현재 처해 있는 안양시 실정에 대해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고 각성하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최대호시장 집에 4억원 전달됐다"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12일 안양시청 현관 앞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은 6.4지방선거에 반드시 출마해 시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으라"고 외치고 있다.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12일 안양시청 현관 앞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은 6.4지방선거에 반드시 출마해 시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으라"고 외치고 있다.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앞서 <뉴시스>보도에 따르면 지난 10일 수원지법 제4형사부(부장판사 김진동) 심리로 열린 하수처리장 위탁비리사건 항소심에서 이 사건의 핵심 브로커인 박아무개(51)씨가 검사의 증인 심문에서 "4억원의 돈이 안양시장 집으로 전달됐다"고 진술했다.

박씨는 "2011년 10월26일 업체 관계자로부터 4억원을 받아 최 시장의 측근인 김아무개(51)씨에게 넘겼으며 이 돈은 안양시 갈산동 최대호 시장 부인에게 전달됐다"며 이용한 차량, 돈이 들어있는 트렁크, 시간대 등 배달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했다.

또 "애초 10억원을 받기로 했는데 최 시장 부인에게 8억원을 넘기고 나머지 2억원을 사건을 공모한 김씨와 최 시장 전 정무비서, 관계공무원 등과 나누기로 했었다"며 진술 번복에 대해서는 "최 시장이 관련돼 있어서 시장을 보호하려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장 측근 김씨는 "돈을 받아 최 시장 부인에게 넘긴 사실이 없다"고 박씨의 진술을 부인했다. 또 최 시장 부인도 돈을 전달받은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 재수사 불가피... 미궁속에 빠진 돈의 향방 밝혀내야

안양시하수종말처리장 위탁 비리 사건을 수사한 수원지검 안양지청
 안양시하수종말처리장 위탁 비리 사건을 수사한 수원지검 안양지청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한편 안양시는 2011년 10월 연간 연간 31억9천만원씩 3년간 100억대에 달하는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운영업체를 선정하면서 대형업체 대신 강원 철원군에 있는 자그마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이 업체는 계약 후 불과 한달만인 2011년 12월 서울의 모 업체에 매각되자 선정과정의 의혹이 불거지자 2013년 1월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시장 집무실, 관련부서 사무실 등이 네차례 압수수색당하고, 공무원들이 조사받는 사태를 빚은 끝에 안양시장 측근 김씨 등 3명과 A업체 대표가 구속 기소했다.

1심 법원인 수원지법 안양지원 형사4단독(판사 최다은)은 지난 2013년 10월 18일 선고공판에서 최 시장 측근 김 아무개(51)씨에게 징역 3년6월에 추징금 4억원, 안양시장 전 정무비서 김 아무개(51)씨에게 징역 6월, 브로커 박 아무개(51)씨에게 징역 1년6월에 추징금 1억원, 업체 대표 유 아무개(54)씨에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됐다.

1심은 총 5억원중 1억원은 박씨가, 4억원은 김씨가 받은 것으로 판단해 이같이 선고했다. 하지만 김씨는 4억원이 아닌 1억원, 박씨는 1억원이 아닌 2500만원만 받았다며 항소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항소심에서 박씨는 1심 재판과정에서 미궁속에 빠졌던 4억원을 최대호 안양시장 집으로 전달됐다며 최 시장과의 연루 가능성을 진술했다. 검찰은 결심공판(2013년 9월 11일)에서 "사건의 쟁점은 5억원의 향방이다. 검찰 수사 결과 1억원은 안양시장의 측근인 김씨와 박씨가 나누어 가진 사실을 확인했으나 나머지 4억원이 어디로 갔는가 하는 점이다.

안양시장 측에 전달됐을 가능성 높다"고 했지만 관계자들은 실토하지 않았었다. 최 시장 측근인 김씨 또한 항소심에서 지난해 초 검찰 수사가 시작되고 사건 당사자들과 대책회의를 열어 입을 맞춘 사실을 시인함에 따라 전면 재수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태그:#안양, #최대호, #하수종말처리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