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는 스타는 물론 예능, 드라마 등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 주장, 반론 그리고 인터뷰 등 시민기자들의 취재 기사까지도 폭넓게 싣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노크'하세요. <오마이스타>는 시민기자들에게 항상 활짝 열려 있습니다. 편집자 말

 SBS 파일럿 프로그램 <송포유>에 출연한 가수 이승철

SBS 파일럿 프로그램 <송포유>에 출연한 가수 이승철 ⓒ SBS


방송의 재미를 위해 내뱉은 스타들의 말 한마디가 논란에 휩싸이며 급기야 사과와 해명으로 이어지고 있다. 바로 클라라의 말 바꾸기 논란과 이승철의 '전과 9범' 발언이 그것이다. 

지난 21일 방영된 SBS <송포유>에 출연한 이승철은 성지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과거 고백을 들려주는 과정에서 "내가 학교 다닐 때 무지 놀았다. 졸업할 때 전과 9범이었다"고 밝혔다. 학창시절에는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또 방황할 수 있지만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메지시를 전달하기 위한 의도였다.

하지만 방송 후 이승철의 '전과 9범' 발언은 논란에 휩싸였고, 이승철은 23일 오전 SNS를 통해 '선의의 거짓말'이었다며 해명에 나섰다. 성지고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자신이 전과 9범이었다는 '선의의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다.

이어 이승철은 방송을 끝까지 다 보게 되면 자신의 거짓말이 선의였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라 해명했지만, 대중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아무리 프로그램을 위해서라지만 스타 본인의 삶과 과거까지 거짓으로 표현할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다.

 배우 클라라.

배우 클라라는 KBS 2TV <해피투게더3>에서 소개한 레시피가 도용 논란에 휩싸이는 등 연이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 MBC


게다가 얼마 전 불거진 클라라의 말 바꾸기 논란을 떠올려본다면 이승철의 이번 발언은 현재 예능 속 스타를 바라보는 대중의 정서에 부합하지 않는다. 앞서 클라라는 과거 자신이 출연했던 방송에서 했던 말이 거짓말로 밝혀져 누리꾼의 질타를 받자 "진실을 담보하는 다큐가 아닌 재미를 우선하는 예능이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대중의 거센 반발 앞에 공식 사과한 바 있다.

특히 KBS <해피투게더3>에 출연하여 소개한 레시피가 다른 TV 프로그램에 소개된 레시피라는 사실이 밝혀진 이후에는 논란이 겹치면서 '구라라'라는 별명까지 얻는 등 대중의 뭇매를 맞았다. 클라라는 "한국의 정서를 몰랐다"며 억울함을 내비쳤지만, 그가 출연하는 방송을 시청하는 대중은 다름 아닌 한국 시청자다. 한국 시청자가 예능에서 다큐를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조작되거나 거짓말로 포장된 웃음을 바라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클라라는 간과했던 것이다.

이승철 역시 마찬가지다. 최근 예능의 대세가 진정성임을 생각해본다면, 아무리 '선의의 거짓말'이라 포장해도 그의 발언은 이해하기 힘들다. 게다가 <송포유> 프로그램 자체가 학교폭력 가해자를 미화시킨다는 논란에 휩싸인 마당에, 이승철이 진심으로 학생들에게 위로를 건네고자 했다고 해도 그것은 대중에게 쉽게 전달되기 어려워 보인다. 지금의 대중에게 있어 '선의의 거짓말'은 그저 '거짓말'일 뿐인 것이다.

물론 시청자 역시 방송 속 스타들의 이야기를 곧이곧대로 믿지는 않을 것이다. 클라라의 말대로 '예능의 재미'를 위해 과장되거나 각색되어 전달되어지기도 할 테고, 이승철의 표현대로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해석의 여지로 남겨뒀을 경우에만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나와 했던 말과 저 프로그램에서 했던 말이 완전히 다르거나, 고등학생이 전과 9범이었다는 등 누가 봐도 뻔한 거짓말은 그저 방송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실언일 뿐이다. 

유독 몸을 고생시키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시청자의 인기를 얻는 이유는 분명하다.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클라라와 이승철의 '선의의 거짓말' 논란은 진짜 몸이 전하는 진정성만큼이나 말 한마디의 진정성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전해준 사건이 아닐까 싶다.

'진심보다 강한 무기는 없다'는 사실, 그것은 웃음을 전달하는 예능이라고 해도 예외는 아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박창우 시민기자의 개인블로그(http://saintpcw.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송포유 이승철 클라라 거짓말 구라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