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90년대만 해도 '기후변화'는 우리가 직접 겪지 않고 후세에 나타날 것으로 여겼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집중호우, 폭염, 폭설, 한파 등 극과 극의 날씨가 나타나면서 기상이변과 이상기후의 심각성을 깨닫게 됐다. 이

제 누구에게나 '기후변화'는 익숙한 단어가 돼버렸다.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하고 또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가운데 지난 25일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서울대 관악캠퍼스 연구공원 내 소재)에서 윤인택(47) 연구소장을 만나 '기후변화'와 관련해 여러가지 얘기를 나눴다.

기후변화 대응전략에서 ‘대응’은 완화와 적응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이 설명했다.
 기후변화 대응전략에서 ‘대응’은 완화와 적응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이 설명했다.
ⓒ 온케이웨더 정연화기자

관련사진보기


- 기후변화가 점점 더 심각해지는 것 같다.
"지난 2011년 수도권을 중심으로 물폭탄급 호우가 쏟아져 강남역이 침수됐었다. 최근 좁은 지역에 한꺼번에 많은 비가 내리는 등의 강수패턴이 바뀌는 것도 기후변화의 일환으로 이해된다. 기후변화는 한 기업이나 국가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21세기 인류 최대의 과제 중 하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부터 기업, 국가에 이르기까지 힘을 모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2010년 4월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노력이 구체화되고 있다. 이처럼 기후변화의 주된 원인인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완화책'이 추진되더라도 이미 대기 중으로 배출된 온실가스의 경우 장기간 머물며 지속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동시에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책' 수립도 매우 중요하다."

- 앞서 언급한 기후변화의 '완화'와 '적응', 이 두 개념은 어떻게 다른가.
"기후변화 대응전략에서 '대응'은 완화와 적응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완화(mitigation)는 기후변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녹색생활 실천, 탄소배출권 거래제 도입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에 반해 적응(adaptation)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미래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기후변화의 파급효과와 영향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이다. 기후변화에 취약한 어린이나 노약자 계층 지원은 물론 사회적 인프라 시설 구축과 예방적인 조치 등을 포함한다."

-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는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기후변화 관련 국내외 최신 기후변화정보 제공 ▲기후변화 대응전략수립 및 컨설팅 서비스 ▲배출권거래제 설계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제공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은 2015년 시행될 탄소배출권거래제에 대해 구체적인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은 2015년 시행될 탄소배출권거래제에 대해 구체적인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정연화기자

관련사진보기


- 2015년 시행될 '탄소배출권거래제'에도 관심이 많은데.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교토의정서 제17조'에서 온실가스 감축 의무 이행에 신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교토의정서를 이행하기 위한 경제적 수단인 배출권거래제, 청정개발체제, 공동이행제도 등 3가지 중에서도 가장 주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각 나라별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 감축 의무와 연간 배출허용량을 정한 뒤 국가마다 할당된 감축량 의무 달성을 위해 자국의 기업 및 부문별로 배출량을 할당하게 된다. 이때 할당량만큼 온실가스 감축이 불가능한 국가나 기업의 경우 다른 나라 기업으로부터 할당량을 매입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가 바로 '배출권거래제'다."

- 탄소배출권거래제에서 간과해선 안 되는 부분은.
"해당 업체들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시장에서 배출권을 구입할지 의문이다. 특히 배출권거래제 하에서 배출권의 이월과 차입이 허용되기 때문에 배출권거래제 시행 초기에는 주로 차입을 통해 목표를 채울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갖추지 못할 경우 공급만 넘치고 배출권 수요가 없을 수도 있다. 특히 이러한 점을 잘 염두에 두고서 구체적인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 이 제도 때문인지 '탄소중립'이라는 개념도 등장했다.
"탄소중립이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일상생활, 제품 생산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한 뒤 내부 감축활동을 통해 일차적으로 감축하고, 감축하지 못한 부분은 상쇄방안을 통해 온실가스 양을 '0'으로 만드는 것이 바로 '탄소중립프로그램'이다. 현재 우리 연구소가 이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한편 윤 소장은 오는 2015년 시행하는 탄소배출권 거래제 시행에 대비하고 배출권 거래시장을 선도할 전문 인력이 필요하며 '탄소배출권 거래중개인'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는 "탄소배출권 매매 국가나 기업 사이의 거래를 주선하는 이들 중개인은 최적의 거래 시점과 가격을 결정하고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거래의 성사를 표방한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우리 연구소가 이와 관련된 교육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10주간 탄소배출에 대한 환경 지식과 거래제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익히면 관련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
ⓒ 정연화기자

관련사진보기


윤인택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은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석·박사 수료(2001년) ▲캐나다 McMaster University 환경공학과 석·박사 수료(2007년) ▲포스코개발㈜ 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1994~1996년) ▲POSCO기술연구소(RIST/환경에너지연구센터) 주임연구원(1996~2001년) ▲㈜에코아이 배출권거래센터장 (2009~2010년) ▲㈜한국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소장(2010년 8월~현재) ▲국회기후변화포럼 연구위원(2012년 2월~현재)

▷영국 현지법인 설립 ▷탄소배출권 이전 대행 ▷수자원공사 배출권거래대행 ▷지자체 탄소배출권거재시스템 용역 추진 ▷온실가스 감축등록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중소기업연수원 배출권거래 강사 ▷환경관리공단 배출권거래분야 교육강사 ▷매일경제 배출권거래분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기후변화 관련 활동 다수

덧붙이는 글 | 정연화(lotusflower@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기상기사 자격증과 기상예보사 면허증을 취득하는 등 기상학을 전공한 기상전문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태그:#기후변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