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해시청 앞에서 D목재 해고 조합원들의 복직을 요구하는 노동자들.
 동해시청 앞에서 D목재 해고 조합원들의 복직을 요구하는 노동자들.
ⓒ 김동환

관련사진보기


강원영동지역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강원본부 동해삼척지부는 18일 강원도 동해시 동해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D목재에서 해고당한 조합원의 복직을 요구했다.

노동단체들에 따르면 D목재는 지난 2월 노동조합이 결성되자 조합원들을 2차례에 걸쳐 해고했다. 조합원들은 "회사를 안전한 일터, 인권이 존중되는 일터로 만들기 위해" 노동조합을 결성했으나, 회사는 "노동조합을 말살하기 위해 부당해고를 자행했다"는 것이다.

노동단체들은 D목재가 불법으로 직장을 폐쇄한 후 비조합원들로 다시 공장을 가동하면서 조합원들을 해고했으며, 정당한 사유 없이 단체교섭을 거부하기 위해 불법으로 휴업을 공고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행위들은 모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을 위반한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

이 과정에서 노동조합의 지부장이 먼저 해고되고, 그다음에 사무국장과 조직부장 등이 해고됐다. 지부장은 94일째 그리고 사무국장과 조직부장은 44일째 복직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이 천막 농성에 돌입한 것은 3일째다.

노동단체들은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에서 "(D목재가) 저임금과 낙후된 노동조건, 크고 작은 산재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작업 환경이 너무나도 열악한 사업장이라 (조합원들이 나서) 이러한 현실을 바꿔내기 위해 노동조합을 결성했다"고 밝혔다.

노동단체들은 "(D목재는) 노동조합을 파괴하기 위해 조합원들에 대한 권고사직 강요, 범법적 행위인 공격적 직장폐쇄에 해당하는 위장 휴업을 하고 비조합원들로만 공장을 가동하다가 어떠한 절차나 근거도 없이 일방적으로 해고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D목재는 언제든지 대형사고로 이어질지 모르는 공장의 기계에 대한 안전 조치를 외면하고 있다"며 "노동부는 D목재의 안전 관리를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지금 즉시 공장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단체들은 노동부에는 D목재를 대상으로 '특별 근로 감독'을 실시할 것을, 동해시에는 D목재가 시민의 세금을 지원받은 만큼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주문했다.

D목재는 원목가공 사업장으로 2011년 수도권에서 동해시 북평산업단지로 이주한 업체다. 노동단체들에 따르면, D목재는 회사를 옮기면서 동해시로부터 인천공장의 10배가 넘는 부지에 각종 특혜와 보조금 지원을 받아왔다.


태그:#부당해고, #노동조합, #복직, #민주노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