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9일 삼척시내에서 진행된 반핵 평화대행진. 전국에서 모여든 환경단체 회원들과 삼척 시민들 1천여 명이 삼척 시내 중심가를 돌며 가두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 19일 삼척시내에서 진행된 반핵 평화대행진. 전국에서 모여든 환경단체 회원들과 삼척 시민들 1천여 명이 삼척 시내 중심가를 돌며 가두시위를 벌이고 있다.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강원도 삼척시의 원전 유치 반대 시민단체들은 2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23일 최연희 후보가 '원전 반대'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최연희 후보의 결단을 환영한다"고 하면서도 "자기반성 없는 그의 성명을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삼척핵발전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이하 백지화투쟁위)와 '근덕면원전반대투쟁위원회'는 성명서에서 "핵발전소 유치가 첨예한 대립을 겪을 당시에는 그는 현역 국회의원이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막중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핵발전소 유치 문제가 자칫 다른 국책사업에 영향이 갈까봐 침묵하였다고 하는데 그것은 이해할 수 없는 태도이다"라고 주장했다.

백지화투쟁위 등은 성명서에서 "(최 후보가) 더욱이 지난해 12월 23일 한수원이 (삼척시 근덕면을) 핵발전소 신규 부지로 선정했을 때도 유감 한번 표명하지 못했다"며 "삼척시민에게 (최 후보가 성명을 통해 밝힌) 그런 말은 여태까지 침묵한 자기변명밖에 안 되고 이미 갈가리 찢겨진 삼척 시민의 마음은 어떻게 할 것인지, 지금이라도 삼척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연희 후보는 23일 성명에서, 삼척 원전 유치 문제를 놓고 "그동안 현역 국회의원의 입장 표명으로 인하여 주민갈등이 격화되고 대화의 가능성을 스스로 봉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 때문에 원전반대에 관한 제 개인적 소신 표명을 자제했다"고 말하면서 "현재 우리 지역에 진행 중인 국책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걱정도 있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최연희 의원 여태까지 침묵... 자기변명밖에 안 돼"

백지화투쟁위는 또 최 후보가 "현행 주민투표법상 주민, 시의회 또는 시가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이 어렵다"며 "지난 경주방폐장 건설에서 보았듯이,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해당 지자체에 주민투표를 요구하도록 하는 방안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생각이다"라고 말한 것에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백지화투쟁위는 "(최 후보가) 법조인 출신이라는 점을 내세워 마치 주민투표는 삼척시장이나 삼척시의회 그리고 삼척시민들의 발의 자체가 불가능한 것처럼 법조항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였다"고 지적했다.

백지화투쟁위는 마지막으로 "(최 후보가 원전을 반대하는 데) 진정성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이 지역 시민의 품에서 시민과 함께 국회의원직을 걸고 주민투표를 관철해낼 수 있을 때 그의 과거의 태도는 면죄를 받을 것이며 아니면 핵 반대하는 것이 단지 국회의원이 되기 위한 하나의 임기응변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현역 국회의원이면서 4·11총선에서 '5선'에 도전하는 최연희 후보는 23일 성명에서 '원전 반대' 소신을 밝히는 한편, "원전의 위험성과 원전반대의 다수 의견이 명백해진 이상 원전 유치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태그:#4.11총선, #최연희, #삼척, #탈핵, #반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