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긴급회견을 열어, 오는 24일 실시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시장직을 걸겠다고 밝힌 뒤 무릎을 꿇고 있다. 이미 대선불출마 선언을 한 바 있는 오 시장은 투표일이 3일 앞으로 다가오자, 투표율 저조를 의식해 시장직까지 거는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풀이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긴급회견을 열어, 오는 24일 실시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시장직을 걸겠다고 밝힌 뒤 무릎을 꿇고 있다. 이미 대선불출마 선언을 한 바 있는 오 시장은 투표일이 3일 앞으로 다가오자, 투표율 저조를 의식해 시장직까지 거는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풀이된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야당들이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걸겠다고 나선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이들은 21일 오전 오 시장의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연달아 논평을 내놓으며 "오 시장은 정치행보를 중단하고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 시장의 시장직 사퇴 선언을 "서울 시민과 아이들을 볼모로 한 오 시장의 정치놀음이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얼마 전에는 뜬금없는 대선불출마 선언을 통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1단계 압박전술을 획책하더니 오늘은 서울시장직을 가지고 2단계 협박작전을 펴고 있다"며 "투표율을 조건으로 시장직을 걸겠다는 오 시장의 행태는 시민들과 흥정하려는 무리배의 행태"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 시장의 진정성 없는 행보를 보면서 서울시민들은 오 시장이 얼마나 무책임하고 시장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갖추지 못했는가를 평가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위대한 서울시민들은 백해무익한 이번 주민투표를 우리 아이들의 밥그릇을 지켜내고 서울시가 내실 있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강상구 진보신당 대변인은 "시장직을 걸었다고 시민들이 마음을 돌려 투표장에 가고, 단계적 무상급식에 표를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서울시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막대한 예산을 써가면서, 보편복지라는 절실한 요구를 막겠다고 나섰으니 당연히 시장직 정도는 걸어야 한다"며 "오 시장의 (시장직 사퇴) 선언은 너무 늦은데다 진정성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오히려 오 시장의 시장직 사퇴 선언으로 주민투표장에 가지 말아야 할 이유가 더 분명해졌다"며 "시민들 입장에서는 나쁜 투표장에 가지 않으면 나쁜 시장을 몰아낼 수 있게 됐으니 1석 2조가 됐다, 24일이 기다려진다"고 꼬집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주민투표 결과에 상관없이 오세훈 시장은 이미 자격상실이라는 것이 대다수 서울시민의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아이들 밥그릇 빼앗기에 '올인'하는 오 시장의 거듭되는 패착이 안타까울 따름이다"며 "아이들 가슴에 수십 년 동안 지워지지 않을 상처를 남긴 오 시장과 한나라당의 죄가 고작 대권이나 시장직으로 치환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오 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 참가가 '지속가능한 복지'와 '참된 민주주의'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명백한 대국민 호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아이들 밥그릇 빼앗는 투표를 민주주의이고 복지라고 생각하는 서울시민은 아무도 없다"며 "오 시장은 지금이라도 모든 정치행보를 중단하라, 서울시민에 백배사죄하고 주민투표를 철회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김진애 "눈물의 오세훈 시장, 참 못 보겠다"

트위터를 통한 의원 개개인들의 비판도 이어졌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트위터(@jwp615)를 통해 "오 시장은 MB 시장 뒤치다꺼리로 지난 4년 업적은 없고 재선 후에도 업적은 자신 없어 이미 (사퇴) 구실을 찾고 있었다고, 이제 구실 잡았으니 안녕히?"라며 오 시장의 진정성을 문제 삼았다.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트위터(@jk_space)를 통해 오 시장의 '눈물'을 비판했다. 오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주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닦아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세상의 아픔에 눈물 흘리고 (시장의) 권한과 능력으로 아픔을 달래야 할 서울시장이 저렇게 개인적 소회에 자주 눈물을 쏟아서야 되겠습니까"라며 "눈물의 오세훈 시장, 참 못 보겠다"고 지적했다.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트위터(@coreacdy)를 통해 "재정자립도가 형편없는 대부분 지방시도는 다 아이들 무상급식 해주는데 왜 재정자립도 100%인 서울시가 아이들 밥 못 먹이겠다는 건지 이해를 못합니다"라고 개탄했다.

권영길 민노당 의원(@KwonYoungGhil)은 "주민투표와 대통령, 국회의원, 지자체장 및 의원 등 공직자 선출을 위한 선거투표는 본질적으로 다르다"며 "주민투표는 투표불참 그 자체가 반대투표다, 그래서 투표율이 33.3%가 안 되면 개봉도 않은 채 부결 처리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그:#무상급식 주민투표 , #오세훈, #시장직 사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