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빠, 내 친구 ○○ 돈 빼앗겼다~."

 

'헉'이었다. 어제 저녁을 먹다말고 초등학교 졸업을 앞둔 딸이 친구에게 들었다며 전한 말이다. 내 주위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기막힐 일이다.

 

"어디에서 빼앗겼대?"
"학교 앞 정문에서요."

 

이해할 수 없었다. 학교 주변에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배치해 이런 일을 막으려고 애쓰는 마당에 버젓이 삥 뜯기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돈 뜯기는 일보다 더 무서운 게 신상 털리는 것

 

- 정문 등에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배치되었을 텐데, 이상하다?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없으셨대. 방과 후 수업 마치고 학교 혼자 정문을 나서는데 그곳에서 놀던 중학교 오빠들이 와서 돈 내놔라 그랬대."

 

- 몇 명이 그랬는데?
"오빠들 일곱 명이 있었다는데."

 

- 도망치지 가만히 있었대?
"아빠, 도망쳐 봐야 결국 잡히거든. 그리고 도망치면 더 위험해."

 

- 왜, 위험해?
"도망치다 잡히면 신상까지 털리거든. 이게 제일 위험해요. 뒤 끝이 있거든요."

 

딸은 신상정보를 털리면 중학교에 진학해서도 편치 않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화까지 해대면 그야말로 난처한 지경에 빠질 수 있다고 했다.

 

"아빠, 요즘은 중 2가 제일 무섭다. 왠지 알아?"

 

- 너 친구, 얼마를 뺐겼대?
"천 원 주려고 그랬는데 주머니에서 만 원짜리가 나왔다나."

 

- 다친 데는 없는 거지? 돈 없다, 그러지 만 원이나 뺐겼대?
"돈을 줘서 별 일은 없었는데, 처음에는 '돈 없다'고 했대. 그랬더니 오빠들이 '뒤져서 돈 나오면 맞는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줬대."

 

딸 친구는 돈을 빼앗긴 이야기 후 "빡쳤다"고 했다. 화가나 돌았다는 이야기다. 황당한 건 돈 털리는 일이 종종 있다는 것이다. 딸도 장난삼아 먹는 걸 구걸하다시피 턴(?)다나. 헐! 내 딸이 껌 좀 씹는 아이인 줄 꿈에도 생각 못했다. 덧붙이는 말이 가관이다.

 

"아빠, 요즘은 중 2가 제일 무섭다. 왠지 알아? 3학년 언니 오빠들은 고등학교 가려면 공부해야 하니까 잘 안돌아 다니거든. 근데 중 2는 막 싸돌아 다녀서 그러지."

 

이걸 뭐라 해야 하나.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어른들의 노력이 아직도 헛돌고 있으니 문제다. 아이들이 안심하고 학교 다니는 날은 아직 멀었을까?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태그:#학교폭력, #돈 뜯기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