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해 첫날,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게 해주십사 했는데 참 힘들었다. 그래도 끝이 좋으면 다 좋은 것일까?
▲ 2010년 해맞이 새해 첫날,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게 해주십사 했는데 참 힘들었다. 그래도 끝이 좋으면 다 좋은 것일까?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간에 서고 보니 올해가 호랑이해였다. 호랑이띠인 내게 각별하게 다가왔어야 할 해인데, 끝 무렵에 '아, 호랑이해였구나!' 한다는 것은 정신을 놓고 살아갈 만큼 우여곡절이 많은 한 해였다는 증거다. 이렇게 살고 싶어서 도시로 온 것은 아니지만, 내가 선택한 삶인데 어찌하겠는가?

연말의 악몽, 직장 상사와의 다툼

지난해 이맘때 직장 상사와 대판 붙었다. 지나간 일은 다 추억으로 남는다고 하지만, 그때 누구의 충고처럼 싸우지 않고 지금까지 그곳에 있었다면 아마도 '암'으로 죽었을지도 모르겠다. 그 정도로 심각했던 상사와의 갈등은 연말에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사표를 내고 행정 처리되는 과정은 새해로 넘어갔기에 1월 1일을 예비실직자로 맞이했다.

겉으로는 초연한 척했지만, 나에게도 가족에게도 도시의 40대 후반의 가장이 직장을 잃는다는 것은 생명줄을 잃어버린 것과 다름없는 일이었던 것이다. 그래도 1월 1일, 새해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면서 새로운 한해를 맞이했고, '좋은 일 많이 생기게 해주십사' 기원을 했다.

봄이 시작될 무렵, 몇 년 동안 일하던 직장을 떠나 프리랜서(?) 생활도 하고, 실업급여도 받아보고, 택시회사까지 기웃거려보았다. 폐지 경쟁에 뛰어들까 생각도 했지만 결국 그리하지는 못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직장 상사에 대한 미움마저도 측은함으로 바뀔 무렵 나는 지금 일하는 직장의 부름을 받았다. 그리고 지금은 은퇴할 때까지 이 일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즐겁게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상사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분들이 계신다면, 이렇게 다시 일터를 찾고 나니 하는 말인지는 몰라도 '상사가 아무리 더럽게 굴어도 그냥 속 끓이지 마라'고 조언하고 싶다. 상사에 대한 복수는 들이받고 사표를 내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곁에서 함께하는 것이다. 웃으면서 화내는 법을 터득하는 것이 정글사회에서 살아남는 비결이다.

실업자 생활을 하면서 삶이 깊어지다

막상 실업자 생활이 시작되니, 직장에 다닐 때 하고 싶었던 일들도 무미건조해졌다. 일에서 해방되면 산야 곳곳을 다니며 들꽃사진도 담고, 여행도 하고 싶었는데 막상 '시간이 있으니까 돈이 없는' 상황이 시작되었다. 실업급여도 그냥 주는 것이 아니라, 교육도 받고 이런저런 증명서도 제때에 제출해야 하니 어디로 휑하니 떠나기도 쉽지 않았다.

초창기에는 대형서점에서 책읽기로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쪼그리고 앉아 책을 읽는 일은 쉽지 않았다. 출퇴근하는 이들이 얼마나 부러웠는지 모른다. 그리고 도시에서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한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도 뼛속 깊이 깨달았다.

실업자일 때에는 출퇴근 하는 이들이 얼마나 부러워 보였는지 모른다.
▲ 촐퇴근 실업자일 때에는 출퇴근 하는 이들이 얼마나 부러워 보였는지 모른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는 구에서 운영하는 독서실에 가서 살다시피 했다. 그동안 읽지 못했던 장편소설들을 꼼꼼하게 읽었고, 세상에 아직 내어놓지는 못했지만 늘 마음으로만 꿈꾸고 있던 장편소설도 한 편 완성했다.

그러나 문제는 돈, 실업급여만으로는 생활하기가 빠듯했고, 때마침 큰딸이 대학생이 되어 등록금 문제도 만만치 않아 퇴직금까지도 달랑거리는 상황이 전개되었다. 그렇다고 사십 후반에 일자리를 대충 선택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조금 늦더라도 평생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만 했던 것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서울에서 직장 구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처럼 보였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누렸던 것들이 모두 소중해지기 시작했다. 소중함을 잊고 살았던 것들에 대한 반성은 내 삶을 깊게 했다. 색다른 경험이었다.

올해, 참 힘들었지?

다 잊었는데 아내가 경미한(?) 교통사고를 낸 나를 보고는 "올해 액땜했다고 생각해. 세상 온갖 고민을 다 갖고 살았는데 정신이 온전하겠어?" 한다. 생각해 보니 정말 그렇다. 실업자가 되었고, 가족 문제는 골고루(부모님, 조카, 누님) 터졌다. 한 달에 한 번꼴로 큰일이 터진 셈이다.

도시에서 살아간다는 것, 단순히 부나방의 삶이 아니라는 것도 알았다. 그들의 삶도 충분히 아름답다.
▲ 도시의 불빛 도시에서 살아간다는 것, 단순히 부나방의 삶이 아니라는 것도 알았다. 그들의 삶도 충분히 아름답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여름이 한창 달아오를 무렵이었다. 상당히 어려운 책인데 여러 사람이 손을 댔다가 나자빠진 책에 대한 아르바이트 제의였다. 전문서적이었는데 실업자인 관계로 달포 만에 끝낼 수 있었다. 나중에 안 이야기지만 최소한 3개월은 걸릴 줄 알았단다.

그 책을 필두로 가을이 끝나기 전에 다섯 권 정도의 책을 다듬어 출판했다. 모두 아르바이트였지만, 그 일이 계기가 되어 결국에는 일터를 얻는 데 성공했다. 친구들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퇴직하는 나이가 되었다. 그런데 그 나이에 또 취직을 했다고 하니 친구들은 '대박을 쳤다!'라며 한턱 내라고 한다.

그런데 사실, 그게 대박이 아니다. 실업자로 생활하던 기간, 참으로 많은 생각을 했다. 그 생각들이 내게는 대박이다. 실업자가 아니었다면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다양한 생각들을 했으니까. 심지어는 '죽어버릴까?' 하는 위험한 생각도 했었으니 그 고민의 강도가 얼마나 심했는지 짐작하실 분들만 짐작하시라. 그런 과정들을 다 겪고 나니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졌다.

성냥갑 같은 아파트에는 살고 싶지 않다. 여전히 도시탈출을 꿈꾸지만, 이 곳에 사는 동안은 재미있게 잘 살자 다짐한다.
▲ 도시의 불빛 성냥갑 같은 아파트에는 살고 싶지 않다. 여전히 도시탈출을 꿈꾸지만, 이 곳에 사는 동안은 재미있게 잘 살자 다짐한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인생은 짧지만, 그리 짧지만은 않다.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살아갈 정도의 여유는 충분하다. 그리고 아직도 세상을 살만하다. 결국, 나쁜 놈들은 심판을 받게 되어 있다.'

나는 호랑이띠다. 그래서인지 올해 범에게 물리는 일이 많았지만, 그 끝은 해피엔딩이다.
여전히 원하지 않는 일들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면, 시간이 조금 걸릴 뿐이지 인생은 결국 '해피엔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물론, 착하게 사는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 말이다. 물론, 내가 착했다는 이야기는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길.


태그:#도시, #실업자, #올해의 특종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