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금영수증 홍보활동 장면
 현금영수증 홍보활동 장면
ⓒ 김윤겸

관련사진보기


국세청 현금영수증 대학생 객원마케터 "현영이와모비"팀은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학생 4명으로 구성된 팀이다. 대학생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0% 이상이 휴대폰 번호로 발급받고 있었다. 현금영수증 발급 시 시간 지연이나 입력 오류가 많았으며, 개인정보 유출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 방법을 해결하고자 국세청에서는 현금영수증카드 발급을 해주고 있다. 더불어서 "현영이와모비"팀도 현금영수증 활성화 방안으로 대학교․지역 축제에서 현금영수증 홍보와 카드 발급을 해주었다.

그러나 현금영수증카드 발급보다 지갑 속에 잠자는 카드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도록 권장하기로 했다. 현금영수증카드 이외 신용카드, 직불카드 그리고 멤버십카드 등 카드번호가 13~19자리 이하의 숫자로 구성된 카드로 발급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하여 활동 계획을 세웠다.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한 카드의 종류들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한 카드의 종류들
ⓒ 국세청

관련사진보기


기업들은 멤버십카드가 지갑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현금영수증 기능을 탑재하고, 다양한 혜택을 주고자 제휴사 간 통합을 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지갑 부피를 줄이기 위해서 혜택이 없는 카드는 지갑 속에 보유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금영수증카드는 신분확인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발급 필요성을 못 느꼈다. 그래서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잠자고 있는 당신의 카드로! 나도 현금영수증 된다구요!" 홍보 피켓을 들고, 교내 홍보활동을 하였다. 7일은 기상조건 악화로 홍보활동이 중단되었다.

현금영수증 홍보물 나누어 주는 장면
 현금영수증 홍보물 나누어 주는 장면
ⓒ 김윤겸

관련사진보기


학교 입구에서는 신호등을 기다리는 대학생 대상으로 피켓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현금영수증 홍보물에 "체크카드, 직불카드, 멤버십카드로 편리하게 발급받으세요." 홍보 문구를 붙이고 나누어 주었다. 현금영수증카드보다 자신의 지갑 속에 잠자는 카드로 발급받도록 권유하였다. 한 학생은 "멤버십카드 뒷면 유의사항 중 '국세청 현금영수증카드로 사용 가능합니다'를 보고 평소에 관심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현금영수증 피켓 설문조사하는 장면
 현금영수증 피켓 설문조사하는 장면
ⓒ 김윤겸

관련사진보기


교내 매점에서는 대학생들 현금영수증 발급 여부를 조사하고, 현금영수증 발급을 주로 어떻게 받으시나요? 질문에 대부분 휴대폰 번호로 발급을 받고 있었으며,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었다. 지갑 속의 잠자는 카드로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 여부를 알리고, 발급요령에 대해서 설명했다. 한 학생은 "이 카드를 등록해야지 사용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카드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더라도 차후에 등록하면 일괄 소급 적용되는 점을 모르고 있었다.

현금영수증 OX퀴즈 장면
 현금영수증 OX퀴즈 장면
ⓒ 김윤겸

관련사진보기


도서관 입구에서는 OX 퀴즈를 통해 현금영수증에 대한 이해정도를 확인하였다. 현금영수증 발급을 체크카드, 멤버십카드 등 발급 가능 여부와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모르고 있었다. 소비자는 연말에 즐거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영수증을 받기만 해도 복권당첨 행운이 주어진다. "현금영수증 365 즐거운 혜택" 컴퓨터 바탕화면 이미지를 제작하여 현금영수증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영이와모비(http://www.tsmobi.com) 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고 있다.

현금영수증 365일 즐거운 혜택
 현금영수증 365일 즐거운 혜택
ⓒ 김윤겸

관련사진보기


현금영수증제도는 현금거래를 통하여 탈세하는 자영사업자의 세원을 포착하여 근로소득자와 세부담 균형을 유지한다. 이 덕분에 복지국가 건설의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자영사업자 4대 보험료의 공정한 산정을 위해 현금거래 양성화가 필요하다.

"현영이와모비"팀은 대학생들은 적립 쿠폰이나 포인트는 대부분 발급을 받고 있다. 그러나 현금영수증은 실질적인 혜택이 없어 발급을 받지 않는다. 현금영수증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대학생들만의 혜택을 만들어 줄 필요성이 있다. 이 혜택을 지갑 속에 잠자는 카드 사용을 권장하고, 현금영수증카드 발급 비용을 절감하여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

현영이와모비가 함께하는 현금영수증세상 - http://www.tsmobi.com

덧붙이는 글 | 현영이와모비 클럽, 블로그,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습니다.



태그:#현금영수증, #카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