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게인 2004 탄핵'은 없다."

30일 밤 김형오 국회의장이 경호권(질서유지권)을 발동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자, 'MB 악법'을 막기 위해 본회의장을 점거하고 있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최고 수준의 철통 방어태세를 갖추고 있다.

무엇보다 민주당은 최대 격전지가 될 의장석 주변에 '전투력이 강한' 의원 30여명을 배치하고, 암벽 등반용 자일(로프)로 서로 몸을 묶어 '인간사슬'을 만들 채비를 마쳤다.

지난 2004년 탄핵 사태 때 얻은 교훈 때문이다. 당시 국회의장석을 점거하고 있던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들은 서로 어깨와 팔짱을 걸고 버텼지만, 국회 경위들에 의해 한 명씩 떼어지면서 의장석을 내주고 말았다. 이번엔 그렇게 허무하게 무너지지는 않겠다는 각오다.

민주당은 이미 한나라당이나 국회 경위들의 본회의장 진입 시나리오별로 몇 가지 행동지침을 마련하고, 의장석을 사수하기 위한 도상연습도 마쳤다. 원내대표단은 의원별 지정석이 그려진 배치도와 작전표를 짠 도면까지 배포했다.

경호권을 발동한 김형오 의장은 국회 본청 주변에 국회 경위 등 방호원 150명을 배치했지만, 본회의장 안에서 허리춤에 등산용 자일을 매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의 의장석 사수 의지는 더욱 불타오르고 있다.

국회 본회의장을 점거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은 의장석을 사수하기 위해 등산용 자일로 서로를 묶어 '인간사슬'을 만들 준비를 마쳤다.
▲ '인간사슬'을 위한 등산용 자일 국회 본회의장을 점거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은 의장석을 사수하기 위해 등산용 자일로 서로를 묶어 '인간사슬'을 만들 준비를 마쳤다.
ⓒ 최문순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의원들이 '인간사슬'을 만들기 위해 착용하고 있는 등산용 자일과 로프
▲ 국회의원의 필수품? 민주당 의원들이 '인간사슬'을 만들기 위해 착용하고 있는 등산용 자일과 로프
ⓒ 최문순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민주당의 한 의원이 '인간사슬'을 위해 지급받은 등산용 자일을 착용하고 있다.
▲ 이게 어떻게 차는 거지? 민주당의 한 의원이 '인간사슬'을 위해 지급받은 등산용 자일을 착용하고 있다.
ⓒ 최문순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방어태세 완료", 민주당 의원들의 등산용 자일(로프) 착용 모습
▲ 우리는 하나! "방어태세 완료", 민주당 의원들의 등산용 자일(로프) 착용 모습
ⓒ 최문순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인간사슬'을 만들기 위한 등산용 자일에 함께 묶여져 있는 민주당 남녀 의원
▲ 여성의원도 예외는 없다 '인간사슬'을 만들기 위한 등산용 자일에 함께 묶여져 있는 민주당 남녀 의원
ⓒ 최문순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의원들이 '인간사슬'을 위해 등산용 자일을 착용하는 등 방어태세를 갖춘 가운데, 추미애 의원이 머리카락을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한 대형 철핀을 꼽고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 추 의원의 점거패션은? '럭셔리 쓰뎅 핀' 민주당 의원들이 '인간사슬'을 위해 등산용 자일을 착용하는 등 방어태세를 갖춘 가운데, 추미애 의원이 머리카락을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한 대형 철핀을 꼽고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 최문순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최근 주요기사]
☞ [국회 현장] 김형오, '의장단+3당 대표회담' 제안
☞ 강만수 "원 없이 돈 써본 한 해... 역대 최대"
☞ [해외리포트] 취업 빙하기 일본, 때 아닌 '게잡이 배' 붐
☞ [현장] KBS사원들 "늦어서 죄송... 함께 투쟁해요"
☞ [엄지뉴스] 나도 가끔 남자기자이고 싶을 때가 있다
☞ [E노트] '어륀지'에서 '찍지 마'까지... 정치권 말·말·말"


태그:#국회는 지금, #등산용 레일, #의장석 사수, #인간사슬, #추미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