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논란이 커지고 있는 이명박 당선인의 '친기업' 노선에 대해 영어 표현을 포함한 '용어정리'라는 다소 엉뚱한 방법으로 해명을 시도하고 나섰다.

 

이동관 대변인은 10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인수위가 '비즈니스 프렌들리(business friendly)'라는 표현을 자주 쓰는데, 이를 자칫 '프로 비즈니스(pro-business)'로 오해하는 것 같다"면서 "'비즈니스 프렌들리'는 '기업 친화적'이라는 뜻이지, '친기업적'이라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기업 친화적'이라는 것은 일자리를 창출해서 근로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취지인 만큼 '프로 비즈니스'와는 큰 차이가 있다"고 해명했다. 

 

사공일 국가경쟁력강화특위원장도 이날 오전 열린 간사단 회의에서 "'비즈니스 프랜들리'는 '프로 레이버(pro-labor, 친노동)'라는 뜻도 되며, '안티 레이버(anti-labor, 반노동)'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기업의 입장뿐만 아니라 노동자 정책에도 힘쓰겠다는 뜻이다.

 

재벌들만 만나고 노동계는 소홀... 용어정리만 하면 되나

 

인수위가 직접 진화에 나선 이유는 '이 당선인 쪽의 정책이 친기업·친재벌적'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 때문이다. 전날 한나라당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는 정몽준 의원이 "비즈니스 프렌들리라고 하는데 실제로 지나치게 경제인들을 기분 좋게 하는 것으로만 보일 수 있다, 기업윤리를 지켜야 되는 부분도 좀 강조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라고 문제제기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당선인이 직접 '비즈니스 프렌들리'란 영어 표현과 함께 '친기업'이란 표현도 병용해왔다는 점에서 인수위의 뒤늦은 해명과 '용어정리'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이 당선인은 "친기업 정책이 친재벌·친대기업 정책은 아니다"라는 식으로 해명해왔다.

 

실제로 이 당선인은 출자총액제한제 폐지와 금산분리 완화 등 기업에 대한 규제를 푸는 쪽으로 정책 방향을 잡았고,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인·금융인 간담회 등 재계를 직접 챙기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반면 노동계 등 다른 경제주체에 대해서는 이 당선인과 정책연대를 선언한 한국노총마저 볼멘소리를 내놓을 정도로 소홀했다. 당에서부터 "한국노총을 가급적 빨리 방문하라(전재희 최고위원)"는 지시가 나올 정도였다.


태그:#친기업적 , #이명박 , #이동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