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중국

중국의 신(神)에는 이슬람교도도 있다

반응형

 

재신(財神)은 중국 신화에서 세간의 재물을 주관하는 신으로 두 개의 이름으로 불린다. 도교에서 천관상신(天官上神), 민간신앙에서는 천관천선(天官天仙)으로 숭배된다. 요약하면 도교에서 신봉하는 재물을 주관하는 신선인 셈이다.

 

 

 

부와 재물의 신 재신은 그의 권한 아래 많은 하급 신들을 거느린 거대한 관료주의 형태를 띠고 있다. 아름다운 비단옷을 입은 위풍당당한 모습으로 그려지며 종종 검은 호랑이를 타고 다니는 모습으로 묘사되곤 한다

 

 

▲중국 부의 신, 재신. 출처>구글 검색

 

 

특히 재신은 봄과 관련된 핑크색 옷을 입은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옷 가두리에는 동전 줄이 있고 가슴에는 풍요의 상징인 연꽃이, 손에는 장수의 상징인 황금 버섯을 들고 있다. 재신의 하급 신중 하나는 권력의 상징인 사슴뿔을 들고 있고 또 다른 하급신은 돈 그릇과 황금 풀 한 다발을 들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재신은 매년 음력 설날 그의 추종자들을 조사하기 위해 하늘에서 내려온다고 한다.  많은 가족들은 이른 아침에 향을 피워 부와 재물의 신을 숭배하고 신을 집으로 초대한다. 중국 사람들은 이 날에 온 가족이 모여 만두를 먹는다. 만두속이 그들이 그토록 갖고 싶어하는 보석을 닮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재신이 설날 다음 날에 하늘로 다시 떠난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새해 전날에 그들이 환영의 의미로 그렸던 재신 그림들을 태우고 더 번영된 한 해를 기원하며 신이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된다.

 

 

 

재신 숭배는 중국인들의 소박한 정감을 십분 발휘해 편안하게 살고 즐겁게 일하면서 한편으로는 풍요에 대한 아름다운 염원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신화의 5대 재신】

 

 

 

왕해

 

중국 상나라 때 가상의 인물로 왕해는 왕씨 성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말을 기르며 생산 활동에 주력했다고 한다. 수레를 발명하였고 농사 뿐만 아니라 상업 발전에도 기여가 컸다. 상인, 상품이라는 말도 왕해가 최초로 사용했다고 한다. 왕해라는 이름과 업적은 은허 갑골문에서 발견되었다.

 

 

 

 

 

 

 

 

비간

 

상말주초의 인물로 황제에 대한 직언으로 유명하였으며 정치하는 동안 농업과 목축업을 활성화시켰다고 한다. 특히 은나라 마지막 황제 주왕과 관련된 이야기는 비간의 성품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주왕은 뛰어난 황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절세의 미녀 달기와 사랑에 빠지는 바람에 국사를 멀리 하고 중국 역사상 최악의 황제 중 한 명이 되었다. 문제는 어느 누구도 주왕에게 직언하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비간이 자신의 심장을 꺼내 보이면서 하는 직언을 듣고는 천하의 주왕도 안색이 파랗게 질리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비간의 목숨까지 내놓은 직언에도 주왕은 자신의 행동을 고치지 못하고 멸망의 길로 들어섰다고 한다.

 

 

 

 

범려

 

범려는 춘추전국시대 말기에 유명한 정치가이자 군사가, 경제학자였다. 중국 초기의 상업 이론을 집대성했다고 한다. 그는 세 차례의 장사를 통해 큰 부자가 되었고 가산도 여러 번 탕진했다고 한다. 초나라 출신이었지만 월나라로 망명하여 오나라를 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한다. 하지만 바로 공직을 그만 두고 세상을 돌아다니며 장사로 세월을 보냈다고 한다. 기록에 의하면 훗날 장사꾼들이 그를 재물을 내리는 신으로 봉안했다고 한다

 

 

 

 

 

관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삼국지>의 관우, 관훈장을 말한다. 유비, 장비와 함께 많은 공적을 세우지만 정작 죽어서는 관우의 명성이 두 사람을 압도했다. 관우는 죽은 후 점차 신격화되면서 관공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사당이 지어지기 시작했다. 관우가 재신 중 한 명으로 숭배의 대상이 된 것은 송 나라 이후로 국가적으로 관제묘를 세워 그를 신격화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도 임진왜란 때 명나라 병사들을 통해 들어와 동관왕묘가 세워지는 등 민간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조공명

 

본명은 조랑으로 조공명은 중국 민간 전설에서 재원을 주관하는 신명이다. 또 조공명은 중국 도교의 4대 원수 중 한 명이기도 하다.  중국 민간 신앙에서는 천관천선이라는 이름으로 숭배되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조공명은 원래 인간이었으나 전란의 와중에 세상을 버리고 산으로 들어가 도교 수행에 전력하던 중 옥황상제의 부름을 받아 하늘로 올라가 신선이 되었다고 한다. 검은 얼굴에 수염이 뒤덮여 있는 외모로 흑호의 등에 타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원래는 비와 번개와 천둥, 바람의 신이었으나 지금은 장사의 수호신으로 상인들의 숭배를 받고 있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조공명에게 바치는 제물 중 고기로는 소고기에 한정되어 있다고 한다. 조공명이 이슬람 신을 신봉하기 때문이다. 조공명의 외모에 결부시켜 보면 그는 서역, 특히 페르시아 출신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