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월 21, 새정치연합 문재인 원전대책특위 위원장이 7·30재보선 부산 해운대구기장군갑에 출마한 윤준호 후보 등과 함께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원전을 방문했습니다. 고리원전 1호기의 점검을 마친 문재인 원전대책특위 위원장은 곧바로 '신고리 5, 6호기 건설중단과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즉각 폐쇄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문재인 위원장은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14. 7. 21(월), 원전대책특별위원회 고리 1호기 현장 방문"이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글 하나를 올렸습니다. 문재인 위원장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린 글의 서두를 "지금 세월호 유족들이 국회에서, 광화문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있습니다. 세월호에서 생존한 아이들은 국회까지 1박 2일 도보행진을 했습니다. 그들의 요구는 단 하나, 진실을 밝혀달라는 것입니다. 국민들의 뜻도 같습니다"라며 힘있게 시작했습니다.


출처 - 문재인 위원장 페이스북 페이지



아울러, "세월호 이전과 완전히 다른 대한민국, 안전한 대한민국은 철저한 진상규명 위에서만 가능합니다"라며, "세월호 특별법에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이 담겨야 합니다. 과거의 입법에 구애되지 않는 그야말로 특별한 법이어야 합니다. 특별법 제정은 세월호 참사 100일인, 다가오는 24일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그것이 세월호 아이들에 대한, 부끄러운 어른들의 최소한의 책임입니다"라고 일갈했습니다.

이어 문재인 위원장은 박근혜와 새누리에 "계속해서 알맹이 없는 특별법 제정으로 진상규명을 방해하려든다면 국민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과, "국민들과 함께 엄중한 심판에 나설 것"임을 엄중히 경고했습니다.


출처 - 문재인 위원장 페이스북 페이지



문재인 위원장은 또, "세월호 이전과 이후의 대한민국이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면 그 분기점이 바로 설계 수명이 다한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 원전의 즉각적인 가동종료와 폐쇄"에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말하는 "원전이 안전하다는 주장은 허구"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문재인 위원장의 말마따나 우리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통해 생생히 목격했을 뿐만 아니라, 후쿠시마 원전사고에서 30년이 경과한 원전들이 줄줄이 폭발했던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설계수명이 만료된 원전의 가동연장은 선박운항 선령을 연장한 세월호와 같다"는 문재인 위원장의 지적을 곱씹어야 봐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문재인 위원장이 지적한 바와 같이 "지금 크고 작은 고장이 그치지 않고 있는 고리1호기의 위험반경 30㎞ 안에 무려 330만 명의 부산시민과 울산시민, 그리고 양산시민이 살고 있다는 것"이며, 그 중에서도 인구 120만 명의 울산시는 월성1호기의 위험으로부터 반경 30㎞ 안에 놓여있으니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출처 - 문재인 위원장 페이스북 페이지



문재인 위원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결코 일어나지 말아야할 일이지만 혹시라도 사고가 나게 되면, 그 피해는 너무나 광범위하고 치명적이라고. 그렇기 때문에라도 이렇듯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의 즉각적인 가동종료와 폐쇄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나아가 문재인 위원장은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의 즉각 가동중단과 국민 대토론회"를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즉, "원전 가동을 중단시킨 채, 정부·한수원·전문가·지역주민 등이 다함께 참여하는 공개적인 대토론을 통해 영구적 가동 종료의 여부를 결정짓자"는 것이지요.

뭐, 어쨌든 문재인 위원장은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의 가동종료와 함께 원전 수명연장 금지 등 이미 국회에 발의된 법안들을 통화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 표명과 함께, "지난 대선 때 공약했던 우리사회의 탈원전을 위한 중장기 국가에너지 대책 마련"에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시사했으니 관심을 갖고 지켜볼 수밖에요.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