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는 "우리 후보 박원순" 시의원은 "9번인데..."

[박원순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 "준비된 시장이 서울의 희망을 만듭니다. 박원순은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 반드시 새로운 서울을 만들겠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가 무소속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박 후보는 오늘 후보 등록 뒤 기자회견을 열어 무소속 후보가 불리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원칙은 양보할 수 없다며 변화를 원하는 시민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 "무소속 후보가 불리하다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칙은 양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원칙 때문에 손해를 보더라도 저는 그 원칙을 지킬 것입니다."

특히 민주당 입당 문제를 고심해온 박 후보는 민주당 지지층을 의식한 듯 자신이 야권통합단일후보라는 것을 강조하며 민주당이 여는 변화와 통합의 길을 함께 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 "저는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 민주당이 새로운 변화와 통합의 길을 열 것이고 저는 그 길에 함께 서서 갈 것입니다. 그 길에서 박원순은 아주 작은 디딤돌이 되는 것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그것이 변화를 바라는 서울 시민이 가라는 길, 원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기자회견에 앞서 박 후보는 시의회 의석 중 약 72%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자신은 '정신적 민주당원'이라며 '민주당 끌어안기'에 나섰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야권단일후보] "정신적 민주당원 맞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여기 와 있지 않습니까. 제가 당적 여부에 불문하고 민주당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허광태 형님이라고 말할 수 있도록 자주 뵙고 뭐든지 상의하고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 후보와 함께한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박영선 의원도 박 후보에게 힘을 실어줬고, 무상급식 등을 놓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갈등을 빚었던 시의원들도 박 후보를 당선시켜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 "더 큰 민주당의 일원이라고 생각하고 민주당의 일로 박 후보의 당선에 적극 앞장서주길 바랍니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 "박원순 후보의 당선을 위하여 화이팅!"

[허광태 서울시의회의장] "우리가 1년이 넘게 투쟁해오고 주장했던 정책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박원순 후보가 아닌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의회가 (정책을) 펼쳐나갈 그 날을 결의하면서 환영합니다."

하지만 일부 시의원들은 지역 당원들이 민주당 후보가 아닌 박 후보의 당선을 위해 열심히 하겠냐며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이강무 민주당 서울시의원] "후보를 내지 못했다는 것에 가슴 아파하고 마음이 가라 앉아있는데 박 후보가 기호 9번을 달고 나왔을 때 혼신을 다해서 지원하겠습니까. 대책이 필요합니다."

지난 경기지사 선거에서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가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낙선하면서 민주당의 지원 문제가 논란이 됐습니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다시 한번 비민주당 단일후보를 지원하게 된 민주당이 '힘을 합쳐 승리하자'는 야권단일화 정신을 얼마나 보여줄지 주목됩니다.

오마이뉴스 박정호입니다.

ⓒ박정호 | 2011.10.07 18:15

댓글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