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전문위원 등 61명 동반사퇴

국가인권위원회의 자문위원 등 61명이 현병철 위원장이 물러날 것을 요구하며 집단 사퇴했습니다.

인권위가 위촉한 정책자문위원, 전문위원, 상담위원들은 오늘(15일)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러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인권위가 현병철 위원장의 취임 후 정부의 눈치를 보며 반인권적인 결정을 해왔다며 현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또 인권활동 경력이 없는 김영혜 변호사의 상임위원 내정은 이명박 대통령의 어이없는 인사라며 인사청문회 등 인권위의 새로운 인사시스템 도입 등을 요구했습니다.

[이수호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 인권위 정책자문위원] "최근에 위원장이 바뀌면서 여러 가지 반인권적인 일들이 벌어지면서 내부에서 이것을 개혁하고 사퇴할 분을 확실하게 사퇴시키고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상황을 접하면서 아무 의미없는 의원직을 사퇴함으로써... 현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여러 자문, 전문, 상담위원들과 함께 사퇴를 이 자리에서 하게 됐습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현병철 위원장과의 면담을 요청하고, 사퇴서를 제출하기로 했지만 위원장실의 문은 굳게 잠겨있었습니다.

[권미혁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 / 인권위 정책자문위원] "인권위는 누구보다도 모든 사람들에게 문이 열려있어야 되는 곳인데, 13층 인권위원장실의 문이 굳게 닫혀있는 것이 지금 인권위의 현실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저희는 생각합니다."

위촉위원들은 결국 손심길 사무총장에게 의사를 전달하고, 사퇴서를 제출했습니다.

인권위는 이달 초부터 상임위원들의 잇따른 사퇴로 내홍을 겪어왔습니다. 현 위원장의 독단적 운영에 반발하며 유남영, 문경란 상임위원과 조국 비상임위원이 사직서를 제출한 겁니다.

여기에 이어 모두 250여 명의 외부위촉위원 중 61명이 오늘(15일) 사퇴하면서 인권위의 정상적인 운영은 어려워지게 됐습니다.

이에 대해 현병철 위원장은 현재 입장표명을 검토 중이지만 사퇴의사를 밝히진 않을 것으로 알려져 인권위의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마이뉴스 최인성입니다.

| 2010.11.15 16:4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