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정 미사일을 발사한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정 미사일을 발사한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18일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책임추궁을 위해 유엔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정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금지된 북한의 핵·탄도미사일프로그램과 관련된 일체의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의 도발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도발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기 위해 유엔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며 한미일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이를 즉각 응징할 수 있는 압도적인 대응 능력과 의지를 갖고 있는 바, 북한은 이를 오판해서는 안 된다"라며 "북한이 지속적인 도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는 계속 강화되고, 북한의 국제적 고립은 심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북한은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국제사회가 지지하는 '담대한 구상'에 조속히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태그:#북한 미사일, #ICBM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