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최근 국내외 경제와 금융 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져 가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냉철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2층 확대회의실에서 주재한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최근 영국의 사례를 보면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책이, 그렇게 해서 대외신용도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국내외 경제위기 상황에서 '재정건전성의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민생과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정건전성 회복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며 "최근 국제신용평가사들도 우리 정부의 이런 재정건전성 확보 기조를 긍정적으로 평가해서 대한민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유지하거나 상향 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외신인도 측면에서도 이러한 건전 재정 기조를 흔들림 없이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곧 시작될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도 이러한 기조가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은 "이번 복합 위기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민과 시장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는 안전판을 정부가 선제적으로 구축해야 한다"면서 "외환시장의 수급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외환당국과 국민연금 간에 외환스와프 이런 것들을 비롯해서 이미 발표한 조치에 더해서 안전판을 선제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자본시장에 대해서도 "10월 중에 증권시장 안정펀드 가동을 위한 절차를 마치는 등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시장 안정 조치가 즉각 시행되도록 할 것"이라며 "아울러서 외국인의 주식‧채권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낡은 제도와 규제도 걷어내고, 해외 자금의 국내 자본시장 유입을 촉진시키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외건전성의 기본 안전판은 경상수지"라고 강조한 윤 대통령은 "올해 연간으로 상당 규모의 경상수지 흑자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이런 흑자 기조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수출 확대와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 노력과 함께 에너지 절약 효율화를 통한 수입 절감을 추진하고, 관광 물류 등 전방위에 걸쳐 경상수지 개선을 위한 세부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대응책을 내놨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안심하실 때까지 우리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참석한 장관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민간과 시장과 소통하는 데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최상목 경제수석,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추경호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 점검 및 대응 방향과 국제수지 동향 및 대응 방향을,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실물결제 동향 및 대응 방향을 각각 보고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태그:#윤석열, #비상경제민생회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