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재정공약회의서 만난 한- 미 정상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48초.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만난 시간이다. 

윤 대통령은 21일(미국 현지시각) 오후 4시부터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했고, 회의를 마친 뒤 두 번째로 호명돼 무대 위에서 바이든 대통령 등과 함께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이어 각국 정상들은 자유롭게 대화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주변에 서 있다가 자연스럽게 마주쳤고, 두 정상은 손을 맞잡고 48초가량 대화를 나눴다. 이때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오른팔을 잡기도 하는 등 친근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두 정상이 이 자리에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옆에는 박진 외교부장관이 있었다. 

이 행사는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행사였고, 윤 대통령은 '초대'를 받아 참석했다. 애초 윤 대통령의 일정에는 없었던 일정이었다. 타국 정상들도 있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도 동석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회의가 열리기 전 순방단 취재진에게 "윤 대통령은 참석 대상자가 아니었다"면서 "그런데 초청을 받으셔서 (회의에서) 짧게 스피치를 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이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 함께 행사장의 가장 앞 줄에 앉아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한 인사들의 연설을 경청했다. 각국 정상들의 연설이 끝날 때마다 윤 대통령은 자리에서 일어나 인사를 했다. 그리고 회의가 끝난 뒤 각국 정상들이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48초 조우'가 이뤄졌다.

이날 윤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일정을 변경하면서까지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함에 따라 애초 같은 시간에 열릴 예정이었던 '디지털 비전 포럼, 재미 한인과학자 간담회' 행사는 1시간 뒤로 밀렸다.

48초 만남 뒤 공지·보도자료 배포한 대통령실... '회동' 결과 설명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해 있다.
ⓒ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미정상회담은 사실상 열리지 않는 수순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5일 대통령실이 "일정이 유동적이지만 현재로선 한미정상회담 그리고 한일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하고 시간을 조율 중"이라고 밝힌 것과 비교해보면 계획한 일정이 틀어지는 모양새다.

한국 시각으로 22일 오전 11시 52분에 대통령실은 공지 문자를 통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간 회동 결과'를 알렸다. 공지 내용에 따르면 "조셉 바이든 대통령은 유엔 총회를 계기로 오늘 뉴욕에서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만났"고, "양 정상은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한다.

또 "양 대통령은 공급망 회복 탄력성, 핵심기술, 경제 및 에너지 안보, 글로벌 보건과 기후변화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우선 현안에 대해 양국간 진행 중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 백악관도 같은 내용으로 회동 결과를 브리핑했다.

동시에 대통령실 외교비서관실이 작성한 '한미 정상간 환담 결과' 보도자료도 배포됐다. 이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18일 런던에서 개최된 찰스 3세 영국 국왕 주최 리셉션과 21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 및 바이든 대통령 내외 주최 리셉션 참석 계기에 바이든 대통령과 만나 ▲미(美) 인플레감축법(IRA) ▲금융 안정화 협력 ▲확장억제에 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외교비서관실은 두 차례의 만남을 통해 "윤 대통령은 미국의 인플레감축법과 관련한 우리 업계의 우려를 설명한 뒤 미국 행정부가 인플레감축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측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히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했으며,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한미 간 계속해서 진지한 협의를 이어나가자고 밝혔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또한 양 정상은 필요 시 양국이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liquidity facilities)를 실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한편, 양 정상은 확장억제 관련 한미 간 협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을 평가하였으며, 북한의 공격을 억제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한 공동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양국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현재 윤 대통령의 뉴욕 체류 일정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윤 대통령은 미국 시각으로 21일 저녁에 바이든 대통령 부부가 주최하는 리셉션 행사에 참석했다. 

윤 정부의 외교 행보가 연이은 논란을 낳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펀드' 행사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기사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직접 찾아가 30분간 약식회담을 했지만 일본 측은 회담 장소에 테이블과 국기 등을 준비히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글로벌 펀드' 행사 종료 후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장관과 회의장을 나서던 중 미국 의회를 향해 "국회(미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냐?"라고 말한 것이 영상 카메라에 포착됐다. 

[관련 기사]
윤 대통령, "이XX들" "바이든 쪽팔려서" 막말... 민주당 "외교참사" http://omn.kr/20tdu
윤 대통령이 일 총리 찾아가 성사된 30분 '약식회담' http://omn.kr/20t95

태그:#윤석열, #조 바이든, #한미 정상회담, #유엔총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