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 참석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 참석해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힘에 의한 북한 체제의 변화를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북측이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만 보여준다면 앞서 8.15 광복절 축사 때 북측에 제안한 '담대한 구상' 지원을 실시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광복절 축사 때 '담대한 구상'과 관련해 북측에 당국자 회담을 제안할 계획이 있느냐, 그 과정에서 북측에서 체제안전을 요구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북한에 대한) 체제안전보장은 대한민국 정부가 해줄 수 있는 건 아니다"면서 "다만, 저나 우리 정부는 북한의, 무리한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을 전혀 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남북 간의 지속가능한 평화정착이고 우리가 북한에 대해 여러 가지 경제적·외교적 지원을 한 결과 북한이 그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변화한다면 그 변화를 환영하는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전환을 전제로 ▲북한에 대한 대규모 식량 공급 프로그램 ▲발전과 송배전 인프라 지원 ▲국제 교역을 위한 항만과 공항의 현대화 프로젝트 ▲북한 농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술 지원 프로그램 ▲병원과 의료 인프라의 현대화 지원 ▲국제투자 및 금융 지원 프로그램 실시 등 6가지의 대북 지원책을 단계별로 구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관련 기사 : 안보실, 윤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에 "북한 호응 고대" http://omn.kr/209rv).

다만, 윤 대통령은 북한과의 회담 가능성에 대해선 '정치적 쇼'가 되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저는 선거과정에서부터 북한과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면서도 "남북정상회담 간의 대화나 주요 실무자들의 대화와 협상이 정치적인 쇼가 되어서는 안 되고, 실질적인 한반도 동북아의 평화 정착에 유익해야 한다는 말을 드린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에 따라 단계적 지원이 가능하다고 한 건, '먼저 비핵화를 시작해라, 그런 다음에 우리가 지원한다'는 게 아니다"며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만 밝혀주면, 거기에 따라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다 도와주겠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종전과는 다른 얘기"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러한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 측이 응답해야 한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이렇게 의제를 먼저 우리가 줘야 저쪽에 답변을 기다릴 수 있다"면서 "(그래야)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정착에 필요한, 의미있는 회담 내지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권 일각의 한국 핵무장론 관련 질문에 대해선 "NPT(핵확산금지조약: 비핵국이 새로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 등을 금지하는 조약) 체제가 항구적인 세계 평화에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전제"라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와 관련 "어떠한 상황이 되더라도 (핵무기에 대한) 확장억제를 더 실효화하고 강화해 나가는 걸 우선 과제로 생각할 계획"이라며 "북한의 위협이 고도화되고 기존에 있는 정도의 확장억제(방법)로 안 된다면, 확장억제 형태가 조금 변화될 수는 있겠지만 NPT 체제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켜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태그:#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북관계, #담대한 구상, #비핵화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