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석화 서산시의원이 지난 10일 5분발언을 통해 오토밸리 산업단지 관리전담 환경안전팀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한석화 서산시의원이 지난 10일 5분발언을 통해 오토밸리 산업단지 관리전담 환경안전팀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 방관식

관련사진보기

 
서산시의회 한석화 의원이 10일 제277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오토밸리 산업단지에 관리전담 환경안전팀을 상주시킬 것을 촉구했다.

잦은 화재사고와 절삭유 유출사고, 제조업 과정 중 발생하는 소음과 악취 등으로 오토밸리 산업단지 인근의 지곡면, 성연면 주민 등 약 2만 5000여 명의 삶의 질이 저하되는 상황에서 관리전담 환경안전팀의 상주가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것이다.

한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여 동안 오토밸리 산업단지에서는 2017년에 2건, 2018년에 3건 2019년에 1건, 2021년에 3건, 2022년에 1건 등  10건의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오폐수 유출도 심각해 최근 3년간 년 3~4회 정도의 절삭유 유출사고가 발생했다. 

한 의원은 관내에 폐기물 배출업체가 420여개, 지정폐기물 배출업체가 130여개에 이르는데도 환경관리부서의 인원부족으로 지도점검률이 50%밖에 안 되는 현실도 지적했다.   

특히 위험성이 높은 알루미늄 제조업체 10여 개소에 대해서도 서산시의 지도점검은 화재사고가 난 업체위주로 1년에 1회 정도 밖에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오토밸리산업단지에 기업유치를 통해 서산시가 매우 큰 규모의 세원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근 지역주민들의 건강권과 환경권에 대해서는 존중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한 한 의원은 더 이상 주민들의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한 의원은 서산시가 잦은 재난사고로부터 불안해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민원 발생 시 즉각 현장에 출동할 수 있는 전담관리 환경안전팀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오토밸리 산업단지는 1997년에 민간개발 방식으로 조성돼 2013년 7월 약 3백9십8만9천㎡ 규몰로 준공이 완료됐다. 현재 자동차 및 트레일러제조업, 1차 금속제조업, 전기장비제조업, 알루미늄 압연·압출 및 연신 제품제조업, 산업폐기물 매립장 등 48개의 기업이 운영 중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한석화시의원, #서산시의회, #오토밸리산업단지, #관리전담 환경안전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