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일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가 박승렬 4.16연대 공동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4일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가 박승렬 4.16연대 공동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전북 전주시가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를 강제 철거에 나선 것에 대해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가 "진보당이 나서서 세월호 흔적 지우기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윤 상임대표는 4일 오후 종로구 대학로에 위치한 4.16연대를 예방해 이같이 말하며 "(전북) 전주시가 8년간 존속되어 온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 강제 철거에 나서는 등 세월호 흔적 지우기에 나서고 있다"며 "진보당이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지역부터 세월호를 기억하기 위한 조례 제정 등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세월호 참사는 온 국민에게 '이게 나라냐'는 질문을 던졌고, 지금까지 우리는 그 답을 찾는 과정이었다"며 "진보의 힘을 키워 세월호 참사의 진실도 밝히고, 생명과 안전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 때까지 끝까지 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승렬 4.16연대 공동대표는 "진보당 당원들이 세월호 참사를 해결하고자 애써온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운동은 우리 모두의 과제이다. 세월호 분향소 유지·보존 등 세월호가 기억될 수 있도록 진보당이 함께해달라"고 윤 상임대표에게 당부했다.

전북 전주시, 세월호 분향소 자진철거 계고
 
세월호 분향소 철거하라는 내용이 담긴 전북 전주시의 계고장
 세월호 분향소 철거하라는 내용이 담긴 전북 전주시의 계고장
ⓒ 세월호분향소지킴이 제공

관련사진보기

 
앞서 전주시는 지난 7월 7일 1차 계고를 시작으로 '풍남동광장 내 설치된 세월호 분향소(몽골텐트)를 자진철거를 철거하라'라는 내용을 담긴 계고장을 세월호분향소지킴이 측에 18일과 25일 등 7월에만 3차례 보낸 바 있다.

계고장에는 "풍남문광장 내 설치된 세월호 분향소(몽골텐트)를 자진철거 및 원상복구 하시길 바랍니다. 계고 기간한까지 원상복구하지 않을 경우 행정대집행을 실시하고 철거 비용 일체를 청구할 것입니다"라고 적혀있다.

이에 지난 3일 오전 세월호분향소 지킴이 등 전북 시민·사회단체는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분향소는 세월호 참사를 추모하는 공간"이라며 "진상규명에 힘을 싣기 위한 분향소를 공익을 해치는 대상으로 바라보는 전주시를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아직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실 규명이 다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행정대집행이 이뤄진다는 게 이해할 수 없다"며 "전주시장과 대화를 여러 차례 요청했지만, 이뤄지지도 않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진보당, #윤희숙, #박승렬, #세월호, #세월호분향소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