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성군은 2020년 용봉산에 스카이테마 광장 조성을 위해 최영장군 활터에서 노적봉을 잇는 구름다리와 자연휴양림구역 내 모노레일을 설치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구름다리 설치와 관련 충남도 문화재위원회 심의 결과, 도지정 문화재(상하리마애보살입상) 보존지역 내 행위허가 신청 불허로 인해 무산됐다. 이에 구름다리와 연계해 추진하려했던 모노레일 역시 사업을 추진할 수 없게 됐다. 구름다리 미설치 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군의 입장이었다.
 홍성군은 2020년 용봉산에 스카이테마 광장 조성을 위해 최영장군 활터에서 노적봉을 잇는 구름다리와 자연휴양림구역 내 모노레일을 설치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구름다리 설치와 관련 충남도 문화재위원회 심의 결과, 도지정 문화재(상하리마애보살입상) 보존지역 내 행위허가 신청 불허로 인해 무산됐다. 이에 구름다리와 연계해 추진하려했던 모노레일 역시 사업을 추진할 수 없게 됐다. 구름다리 미설치 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군의 입장이었다.
ⓒ 이은주

관련사진보기

 
최근 충남 홍성 이용록 군수가 지난해 무산된 용봉산 모노레일 설치 사업을 재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읍면순방시에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용록 군수는 지난달 18일, 홍북읍 순방 중에 용봉산 모노레일 재추진 의사를 묻는 주민의 질문에 재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 자리에서 이 군수는 "유동인구를 만들어낼 수 있는 관광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모노레일 사업도 괜찮은 사업이다.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다만 문화재, 환경보존, 사업대상지 인근 주민들의 토지 소유권 등이 문제가 되어 사업이 진행되지 못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 주민들의 희생이 필요할 수도 있다. 홍북읍 주민들이 함께 해줘야 사업추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홍성군은 2020년 용봉산에 스카이테마 광장 조성을 위해 최영장군 활터에서 노적봉을 잇는 구름다리와 자연휴양림구역 내 모노레일을 설치한다는 계획이었다.

사업추진을 위해 군은 타당성 조사를 위하여 구름다리 기본실시설계용역비 2억400만원과 타당성 용역비 800만원, 모노레일 실시설계 용역비 1285만7000원과 타당성용역비 2700만원을 각각 투입했다. 하지만 구름다리 설치와 관련 충남도 문화재위원회 심의 결과, 도지정 문화재(상하리마애보살입상) 보존지역 내 행위허가 신청 불허로 인해 무산됐다.

이에 구름다리와 연계해 추진하려했던 모노레일 역시 사업을 추진할 수 없게 됐다. 구름다리 미설치 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군의 입장이었다.

지역사회 우려 목소리... 환경단체 "이미 문제 많아 무산됐던 사업"

이런 상황에서 모노레일을 재추진하겠다는 데 대해 지역사회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휴일이면 용봉산을 즐겨 찾는다는 한 주민은 "지역 내 훌륭한 명산이 있다는 것에 주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자연은 있는 그대로 보존할때 가장 큰 관광자원이 된다"며 "지금도 충분히 수많은 등산객들이 용봉산을 찾고 있다. 개발이라는명목으로 용봉산이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성군의회 최선경 의원은 "이미 탐방객으로 용봉산은 포화상태인데 모노레일까지 놓으면 용봉산의 훼손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좋은 자연자원을 가지고 자꾸 지역발전과 연관시키는데, 이는 오히려 용봉산의 가치를 깎아 먹는 것이다. 산의 이용측면만 강조하면서 용봉산을 훼손하는 행위가 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히려 용봉초부터 용봉산 입구까지 그 주변 도시계획을 변경, 근린시설 등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해 관광객들에게 편의시설을 제공하는게 더 옳다고 본다"고 제안했다.

지역 내 환경단체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이 군수가 재추진 의사를 밝히는 과정에서 환경단체 반대로 무산됐다는 발언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신은미 사무국장은 "지난 해 홍성군이 추진하려다가 '경제성 없음, 문화재 훼손, 환경파괴와 난 개발 우려' 등의 문제로 무산되었던 용봉산 모노레일 사업을 이용록 군수가 재추진하려 한다"며 "많은 문제점으로 무산됐던 사업이 군수가 바뀌었다고 해서 될 수는 없다. 게다가 이 군수는 지난 번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던 이유가 환경단체의 반발 때문이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그래서 다시 한번 반발하려고 한다. 자료가 확보 되는대로 입장문을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최선경 의원은 "군수가 환경단체 반대로 모노레일 사업이 무산됐다고 하는데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며 "또한, (모노레일)사업의 가장 걸림돌은 문화재, 또 한가지는 환경보존문제, 주민들의 토지소유권 문제제기 등이다. (군수가 말한) '일정부분은 희생을 강요당할 수 있다'는 답변은 주민과 환경, 토지소유권 문제를 묵살하더라도 토건 및 개발사업을 강행하겠다는 것인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제287회 홍성군의 임시회 군정업무 보고에서 문화관광과장과 산림녹지과장은 아직까지 전달받은 지시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도 게재됩니다.


태그:#홍성, #용봉산, #모노레일, #재추진, #환경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