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광주광역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주기환 전 후보(왼쪽)의 아들이 대통령실 6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돼 근무 중인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주기환 후보와 윤석열 대통령이 함께 찍은 모습.
 6.1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광주광역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주기환 전 후보(왼쪽)의 아들이 대통령실 6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돼 근무 중인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주기환 후보와 윤석열 대통령이 함께 찍은 모습.
ⓒ 주기환 후보 캠프 측

관련사진보기

  
최근 윤석열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6.1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광주광역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주기환 전 후보의 아들이 대통령실 6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돼 지난 5월부터 근무 중인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 일고 있다. 주 전 후보의 아들 A씨는 지난 대선 당시 경선 캠프에 참여한 뒤 인수위를 거쳐 대통령실에 합류했다. 이같은 사실은 18일 오후 광주MBC가 단독 보도했다.

이날 주 전 후보의 아들이 대통령실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사회에서는 "주 전 후보와 윤 대통령의 각별한 인연이 아들 채용의 배경이 된 것 아니냐"며 "공정한 채용인지 의문스럽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주 전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2003년 광주지검에서 근무할 당시 검찰 수사관으로 함께 일하며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 전 후보는 윤 대통령이 광주를 떠날 당시에도 마지막까지 술자리를 함께 한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주 전 후보는 특히 지난 4월 27일, <오마이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20년 전, 광주지검 특수부에서 검사와 수사관 관계로 윤 대통령을 만난 후 저와 윤 대통령의 관계는 20년간 끊어진 적이 없다"며 "윤 대통령이 2014년 대구고검으로 좌천되었을 때에도 광주에서 단 둘이 만났었다"고 말하는 등 대통령과의 친분을 강조해 왔다(관련 기사: 주기환 "광주도 진보-보수 두 바퀴 가진 도시 되어야" http://omn.kr/1yld8 ).

그는 지난 5월 광주시장 공약발표 기자회견 때도 "윤석열 당선인과 저는 정치적 동지"라며 "작년부터 윤 당선인과 광주·호남이 발전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고 여러 방안을 직접 협의했다. 광주의 미래를 현재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대통령과 항상 소통하고 막대한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고, 유세 과정에서 '역대급 예산 유치'를 강조하는 현수막을 게시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자질·역량 검증된 인사, 임용 거쳐 채용... 비판 이해하기 어렵다" 

주기환 전 후보 아들의 대통령실 근무 사실을 광주MBC가 보도하자, 대통령실은 "주 전 후보의 아들 A씨의 자질과 역량은 충분히 검증됐고, 신원조회 등 내부 임용과정을 거쳐 채용됐다. 아버지가 주 전 후보라는 이유로 왜 비판을 받아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또한 19일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비서실에서 별정직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주 행정요원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고 채용되었다"라며 "주 행정요원은 사적 인연으로 일할 기회를 얻은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광주 서구갑)은 같은날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의 연줄 채용이 줄줄이 발각되고 있다. 얼마나 더 많은 불공정이 용산 대통령실에 정체를 숨기고 있을지 짐작할 수조차 없다"며 "이것이 불공정이 아니면 무엇이 불공정인가? 아무리 적법 채용을 주장해도, 설령 적법하다 하더라도 국민의 눈높이와 민심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결코 공정을 말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최근 연이어 터져 나온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논란에 대해 정의당 이동영 비대위 대변인은 지난 15일 브리핑에서 "사적 채용 의혹이 터질 때마다 윤 대통령은 선거운동을 함께 했던 동지라며 해명하더니, 최근에는 '대선 승리에 공헌했다', '각자의 능력과 역량에 맞춰 공정하게 채용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설마 대통령실을 '윤석열 캠프'로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사적 채용' 논란이 더 이어지지 않도록 대통령실 인사검증 시스템 전반을 점검해 보고, 공정과 상식의 기준에 어긋나는 인사에 대해서는 책임 있게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주기환 광주시장 후보가 지난 5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대위발대식 및 광역단체장 공천장 수여식에 이준석 대표로부터 공천장을 받는 모습.
 국민의힘 주기환 광주시장 후보가 지난 5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대위발대식 및 광역단체장 공천장 수여식에 이준석 대표로부터 공천장을 받는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주기환, #채용 논란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폭력에 대해 고민하며 광주의 오늘을 살아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주의 오월을 기억해주세요'를 운영하며, 이로 인해 2019년에 5·18언론상을 수상한 것을 인생에 다시 없을 영광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