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거기에 대한 제 입장을 여러 번 이야기했기 때문에, 답변하지 않기로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최근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 관련 자신의 발언에 대한 사과요구를 거부했다.

19일 오전 국회에서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그는, 이전까지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했던 것과 달리 대부분의 질문에 단답형으로 말하며 짧게 백그라운드 브리핑을 끝냈다.

앞서 권 원내대표는 본인의 지역구인 강원도 강릉시의 선거관리위원이자 해당 지역 회사 대표인 우아무개씨의 아들을 대통령실에 추천했다.(관련 기사: 권성동, 대통령 지인 아들 채용 논란에 "내가 추천했다")

'강릉 우사장'으로 불리는 해당 인물은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로도 알려졌다. 우 사장의 아들 우아무개씨는 현재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9급 행정요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비판 여론이 들끓자, 권 원내대표는 이를 적극 해명하는 과정에서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에 넣었더라", "높은 자리도 아니고 행정요원 9급", "(9급 행정요원은)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한 10만 원 더 (임금을) 받는데 내가 미안하더라",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느냐, 강릉 촌놈이" 등의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다.

해당 발언으로 인해 공무원 준비생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당내 일각에서도 권 원내대표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날 권 원내대표는 현장 기자들로부터 사과 의향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답변하지 않기로 했다"라며 이를 거절했다.

김용태 "공시족에게 상처주는 말, 적절치 않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같은 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김용태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지금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논란과 관련해서 별정직에 대해서 국민들께 이해를 구했어야 되는데, 직무대행께서 표현하는 과정에서, 이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표현이 잘못된 부분들이 많았다"라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저희 당이 지금 안 그래도 경제 위기여서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께서 재계에 '임금상승을 낮춰 달라, 자제해 달라' 이렇게 말씀하는 와중에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고 서울에서 살기 어렵다'라는 표현들은 당정의 기조와 배치되는 부분"이라고 구체적으로 짚었다. 그는 권 원내대표의 일련의 발언들이 "자칫 9급 공시(공무원 준비생)족 분들에게 상처를 일으킬 수 있는 말들이었으니까 적절하지 않았다"라고 평했다.

그는 "이것과 관련해서 어제 저도 인터넷상에서, 메신저 상에서 직무대행을 조롱하고 비아냥하는 그런 짤(림방지용 패러디 이미지)들이라고 할까, 밈을 좀 봤다"라며 "아쉽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권성동 직무대행께서 여기와 관련해서는 청년들께 '본의 아니게 본인의 표현과 달랐다'는 것을 좀 다시 한 번 언급하시고, 이해하고 납득을 구하는 과정이 있어야 된다"라고 강조했다.

진행자가 해명 내지 사과를 해야 한다는 뜻인지 묻자, 김 최고위원은 "예"라고 답하며 "왜냐하면 어제 또 장제원 의원의 그런 조언 아닌 지적 이런 것들을 수용하시겠다고 말씀 하셨으니까"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장제원 "말씀 거칠다" 지적에 권성동 "겸허히 수용"). 

권성동 "사적 채용 아니라 공적 채용... 더 이상 답변 안 해"

하지만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존의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대신 "사적 채용이 아니라 공적 채용이라는 말씀은 대통령실이나 우리 당이나 많은 의원들께서 하셨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더 이상 답변하지 않겠다"라고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기자들이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과 대통령실 사적 채용을 함께 국정조사하자고 요구하는 데 대해서도 물었으나, 권 원내대표는 "수고하셨다"라는 말만 남기고 자리를 떠났다.

태그:#권성동, #국민의힘, #김용태, #사적채용, #대통령실
댓글4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