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2일 전교조 충남지부 김종현 지부장이 충남교육청 앞에서 교원연구비 차별 요구 거부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12일 전교조 충남지부 김종현 지부장이 충남교육청 앞에서 교원연구비 차별 요구 거부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전교조

관련사진보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충남지부가 최근 쟁점이 되는 교원연구비와 관련해 12일 충남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김지철 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취임식에서 밝힌 "전국 최초가 되는 것이 두렵지 않다",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 등이 되겠다고 한 약속이 시험대에 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지난 6월29일 충남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교원연구비를 차등 지급하라'라고 요구했다. (관련 기사: "교원연구비 차등지급 하라"... 충남 교사들, 교육부 공문에 반발  http://omn.kr/1zrpt ).

전교조 충남지부·충남교육청 등에 따르면 이 공문에는 '교육부 동의 없이 인상하여 지급되고 있는 교원연구비에 대하여 재차 원상회복을 요구한다'는 문구와 함께 7월20일까지 이행계획서를 제출하도록 되어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4월 '학교급별, 직급별, 소속별 차등 지급하고 있는 현행 교원연구비 지급 금액을 공정하게 조정해 교원 간 위화감 해소와 교육연구 활성화를 지원'한다는 이유로 교육감 명의로 '충남 교원연구비 지급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고, 이후 모든 충남 교원은 교원연구비를 7만5000원으로 동일하게 지급받고 있다. 

교육부는 교원연구비 차별지급을, 전교조는 동일지급을 주장하며 갈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이 김지철 교육감에게 넘어온 것이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교원연구비를 사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면담 요청도 전교조 충남지부를 포함한 충남 교원 3단체가 지난 6일 협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요구한 '교원연구비 차별 이행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하지 말라'는 요구에 대한 김 교육감의 답을 직접 듣겠다는 취지다.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는 "자신이 약속을 지킨, 전국 최초의 '차별 해소' 교원연구비를 교육감이 두려워하지 말고 직접 사수해야 할 때"라고 촉구하며 "반드시 충남 1만 교사 서명 성사로, 교원연구비 차별 지급 협박을 막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충남교육청은 교육부가 못 박은 '차별 지급' 이행계획서 제출 시한이 1주일 정도 남은 13일까지도 제출 여부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충남교육청, #교원연구비, #전교조, #충남지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