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말하기 거시기한 이슈'는 광주전남 지역 언론 보도에 주목하고 시민들에게 중요한 이슈를 세상 밖으로 끌어내고자 합니다. 차마 말하기 껄끄러운, 민감하고 애매한 주제일수록 더 깊이 천착해 정리해 보고 싶습니다. 격주에 한 번, 찾아뵙겠습니다.[편집자말]
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 북구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에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가칭)를 열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전남·일신방직 부지의 모습.
 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 북구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에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가칭)를 열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전남·일신방직 부지의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광주에 첫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 들어선다"(동아일보)
"광주에 여의도 '더현대 서울' 능가하는 복합몰 생긴다"(중앙일보)
"호남 공들인 윤 공약 현실로…'더현대' 복합몰 들어선다"(매일신문)
"드디어 '광주 복합쇼핑몰' 현실화…현대백화점그룹 '더현대 광주' 추진"(헤럴드경제)


광주광역시가 복합쇼핑몰 이슈로 또 한 번 들썩였습니다. 서울에서도 큰 관심을 끌었던 복합쇼핑몰 '더 현대'가 광주에 들어선다는 뉴스가 지난 6일 언론을 통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기사 제목만 보면 더 현대 복합쇼핑몰의 광주 입점이 확정된 것처럼 보입니다. 특히 '2만 2000명의 고용 창출 효과', '미래형 문화복합몰 구현' 등의 홍보 문구도 그대로 기사에 포함됐습니다.

그러나 광주광역시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공장 부지 개발을 위해선 용도 변경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도시계획 변경 제안이 제출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이처럼 아직 결정된 것이 없는데도 더 현대 복합몰이 확정된 것처럼 줄줄이 기사가 쏟아졌습니다.

언론들 "더 현대 입점"... 광주시 "제안 사실 없어"

해당 기사들은 현대백화점 측이 6일 발표한 보도자료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현대백화점 측은 "복합몰 건립 계획을 출사표 형식으로 발표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기사들이 게재된 이후 광주시민들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더 현대' 입점 소식이 엄청난 이슈가 됐다는 걸 감안하면, 현대백화점의 '프레임 선점'은 성공했다고 평가됩니다. 이미 시민들 머릿속에선 복합쇼핑몰 하면 '더 현대'라는 세글자를 떠올리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선점우위 효과'를 노린 현대백화점의 교묘한 마케팅에 언론과 지역 여론이 휘둘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후 현대백화점 외에도 신세계, 롯데 등이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의사를 밝히면서 언론보도는 '유치 경쟁', '입찰 전쟁', '자존심 대결' 등 다른 경향으로 변화했습니다.

언론이 한낱 마케팅 도구로 활용됐다는 건 매우 유감입니다. 특히 단순한 보도자료 전달에 그치지 않고, '입점 확정'을 유추할 수 있는 제목을 뽑으며 마케팅 프레임의 적극적인 전달자 역할을 했다는 점은 개탄할 만한 일입니다. '사회의 공기(公器)' 역할을 해야 할 언론이 사익에 놀아난 모양새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민선8기 김준하 새로운 광주시대 준비위원장의 평가는 지나칠 수 없는 대목입니다. 그는 지난 11일 KBS 뉴스7 <이슈대담>에 출연해 "얼마 전 더 현대 관련 기사의 쇼핑 부분에 대한 기사 부분은 언론이 언론 플레이에 걸려든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좀 해 본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심층보도' 지역 언론 주목하는 이유
 
지난 7일 자 <전남매일> 기사 "경제계 '지역발전 환영' 상인들 '생존권 위협'"
 지난 7일 자 <전남매일> 기사 "경제계 "지역발전 환영" 상인들 "생존권 위협""
ⓒ 전남매일

관련사진보기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이 제기한 복합쇼핑몰 이슈는 광주전남 '낙후론'의 상징처럼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마케팅을 그대로 전달하는 언론보도는, 복합쇼핑몰 건립에 대한 지역의 상반된 의견 공론화 필요성을 묻어버리고 복합쇼핑몰 유치를 기정사실화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정치적 접근이나 클릭을 유도하는 자극적인 제목을 뽑았던 중앙 언론과 달리 그나마 일부 지역 언론은 복합쇼핑몰 유치 상황을 분석하고 지역 시민 입장을 듣거나 향후 과제를 점검하는 보도를 내보냈습니다. 지역 언론이 특정 기업이나 일부 목소리에 편중되지 않고 시민사회와 밀착해 생산적인 뉴스를 기획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7일 자 <전남일보>는 "소상공인 '복합쇼핑몰, 끝까지 반대할 수도 없고...'" 기사를 통해 대형매장 입점을 우려하는 지역 소상공인 입장을 전했습니다. 또 <전남매일>은 "경제계 '지역발전 환영' 상인들 '생존권 위협'" 기사를 통해 경제계와 소상공인들의 엇갈린 입장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복합쇼핑몰이 현재 광주시민들의 관심사이며 입장에 따라 첨예하게 다른 생각을 가진 이슈인 것은 명확합니다.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지역 공론장이 제대로 역할을 할 필요가 있고 그 중심에 지역 언론의 역할과 책임이 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건전한 사회적 합의를 찾기 어렵게 만드는 근시안적 태도 대신 시민들 속에서 이뤄지는 논의와 확인된 사실을 보도하기 위해 취재에 나선 언론을 주목합니다. 이번 광주 복합쇼핑몰 이슈에서는 중앙 언론보다 지역 언론이 그 역할에 좀 더 가까워 보입니다.

태그:#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복합쇼핑몰, #광주광역시, #더현대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 지역에서 언론인으로 활동해왔습니다. 현재는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에서 사무국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