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방영된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지난 1일 방영된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 CJ ENM

 
tvN <뿅뿅 지구오락실>이 2회만에 확실하게 시청자들을 사로 잡았다. 첫회부터 쉴새 없이 빵빵 웃음을 터뜨렸던 이은지, 오마이걸 미미, 이영지, 아이브 안유진 등 4명의 나영석 PD 예능 신입 멤버들의 역대급 텐션은 지난 1일 방영된 2회차에도 변함이 없었다.

이날 2회의 주요 내용은 역시나 기승전 '게임'이었다. 첫회 태국에 도착한 후 식당에서 부터 시작된 게임은 숙소에 도착한 이후에도 계속이었다. 그런데 이번 <뿅뿅 지구오락실>에선 그동안 선보이지 않았던 '신상' 게임이 등장해 관심을 모았다. 바로 '청개구리 가위바위보'가 그 주인공(?)이다. 사실 이 게임은 멤버들의 지적처럼 예전 KBS <여걸식스> 시절의 '디비디비딥'을 생각나게 하는 내용이었다.

숙달된 '인조인간 MC' 4명의 멤버가 차례로 가위바위보를 하는 단순한 방식이다. 그런데 여기서 만약 멤버가 졌다면 "이겼다!"를 외치고, 반대로 멤버가 이기면 "졌다!"를 외쳐야 한다. 게임에 걸린 부상은 맥주 10병. 게임에서 패할 수록 한병 한병 사라지게 된다. 역시나 '영석이형' 나영삭 PD의 계락에 빠진 멤버들은 연전 연패를 벗어나지 못한다.  

제작진과 출연진, 게임의 늪에 빠지다
 
 지난 1일 방영된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지난 1일 방영된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 CJ ENM

 
정신없는 오전 기상 미션 및 오후 현지 관람 내용이 모두 통편집된 2회차의 본격적인 내용은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이뤄졌다. 이곳에서 나 PD는 "만날 때부터 계속 여러분들이 자꾸 마사지 얘기를 하셔서 1시간만 딱 하려고 한다. 이후로는 '빡센' 게임이 기다리고 있다"고 말해 멤버들을 환호하게 만들었다.

사실 여기서 제작진을 쥐락펴락한 건 지구오락실 4인방이었다. 이동 내내 "게임을 달라! 프로그램명이 지구오락실인데 게임을 너무 안 하는 거 아니냐" 등의 불만(?)을 표출하며 나PD와 작가들을 당황시킨다. 급기야 막내작가는 급하게 가방을 열고 지난 10여년 노하우가 담긴 게임 책자를 황급히 펼치면서 출제할 문제 찾느라 진땀을 빼기도 한다.

저녁 시간대로 이동한 <뿅뿅 지구오락실>은 두번째날 단골 소재인 음악 퀴즈로 본격적인 대결에 돌입한다. 전주, 인트로 등을 들려 준 후 가수와 노래 제목을 맞추는 무척 단순한 내용이지만 모두 2000년대 초반 곡이다보니 당시 초등학생 또는 애기였던 멤버들로선 생소한 곡들이 태반이었다. 비록 열세를 보이긴 했지만 나름 귀동냥으로 들었던 기억을 되살려 선전을 펼치는 등 4인 멤버들은 마치 오랜기간 호흡을 맞춘 것 마냥 흥겹게 분량을 마련한다.

'시청자 궁금증' 기상 미션 통편집 이유 
 
 지난 1일 채널 십오야를 통해 이뤄진  '뿅뿅 지구오락실' 제작진과 출연진의 유튜브 생방송

지난 1일 채널 십오야를 통해 이뤄진 '뿅뿅 지구오락실' 제작진과 출연진의 유튜브 생방송 ⓒ 채널십오야

 
그런데 이날 방송된 2회차는 시청자들의 의문을 자아내기도 했다. 바로 한주 전부터 언급되었던 기상 미션 내용이 통편집, 향후 감독판을 통해 소개되는 것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궁금증은 본 방송 종료 후 진행된 나영석 PD, 박현용 PD, 그리고 이은지와 미미가 출연한 유튜브 라이브에서 해결되었다.

그 이유는 의외로 간단했다. 분량이 너무 많아서. 당초 제작 과정에선 없었지만 멤버들의 간곡한 부탁으로 마련된 기상 미션 촬영분이 그들의 표현에 따르면 "워낙 스펙타클(?)하게 진행되어서...." 편집을 해보니 1시간 이상 분량이 나왔다는 것이다. 이 정도면 한 회분 내용 대부분을 채울 수 있을 정도인데 나 PD의 말에 따르면 그렇게 하기엔 아직 프로그램이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선 위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었다

그렇다고 해서 대폭 시간을 줄여 담자니 재미 측면에서 반감될 수도 있는데다 워낙 멤버들이 쏟아낸 말들이 많다보니 일명 "오디오가 물려서" 짧게 축약하기도 쉽지 않았다고 한다. 결국 제작진의 선택은 <뿅뿅 지구오락실> 준비된 방영 회차가 끝나면 늘 방영하던 '감독판'에서 이를 녹여내기로 한 것이다.

확실한 팬 서비스
 
 지난 1일 방영된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지난 1일 방영된 tvN '뿅뿅 지구오락실'의 한 장면 ⓒ CJ ENM

 
이 대목에서 나영석표 예능의 강점이 드러난다. 바로 열혈 시청자들과의 소통이 그것이다. 지난 2019년 '채널 십오야'를 개설한 이래 주요 출연진들과 제작진이 수시로 인터넷 생방송으로 애청자들과 댓글로 의견을 주고 받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케이블 10분+유튜브 30분 짜리 '숏폼 예능'이 꾸준히 탄생하기도 했다. 이번 <뿅뿅 지구오락실>에선 이러한 방향성을 더욱 극대화시켰다.

지난 1회 방영 후 이영지와의 생방송이 이뤄졌고 2회차에선 이은지, 미미가 출연해 본 방송에 견줄 만큼 장시간의 라이브가 이뤄진다. 이 공간을 통해 제작진과 출연진은 본 방송 내용을 다시 감상하며 당시 상황의 뒷 이야기를 술술 풀어낸다. 이에 애청자들은 수시로 궁금했던 사항을 실시간 댓글창에 질문을 던지고 이에 답이 오가는 소통의 기회가 만들어진다.

새롭게 만들어진 별명 '영석이형'을 쉴새 없이 적어낸 시청자들은 이 곳에서 만큼은 제5의 멤버가 된 것처럼 제작진을 당황시키거나 웃음을 터뜨리게 한다. 제작진+출연진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도 하나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는 것이다. 그동안 나영석표 예능에선 인터넷 소통 방송이 비정기적으로 이뤄진데 반햐 이번처럼 2주 연속으로 진행된 건 극히 이례적이다.

나 PD의 입을 통해 수시로 언급했지만 기존 예능에서 자주 봐왔거나 <신서유기> 마냥 꾸준히 본인의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인물들이 아니라는 점은 나PD로서도 기대 못잖게 걱정과 우려감을 들게 했다. 이 문제를 풀어내는 방법으로 인터넷 생방송을 마련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여기서 그들은 격의없는 대화를 통해 더욱 친밀감을 쌓으며 팬들의 더 큰 성원을 받게 되었다.

한편 <뿅뿅 지구오락실>에선 조만간 4명 완전체 구성의 인터넷 생방송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한다. 확실한 팬 서비스로 이어지며 새 인물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성원까지 이끄는 등 TV 본 방송과 유튜브 라이브의 병행은 현재로선 성공적인 수단으로 정착되었다.
덧붙이는 글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azzkid 에도 수록되는 글 입니다.
뿅뿅지구오락실 지구오락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