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난이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30대·여성·호남' 출신인 서난이 전북도의원은 12일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에 추가로 선임됐다. 서 의원은 전북 지역에서 재선 기초의원을 지낸 뒤 지난 6·1지방선거에서 최연소 전북도의원으로 당선됐다.
▲ 민주당 비대위원에 선임된 서난이 전북도의원 서난이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30대·여성·호남" 출신인 서난이 전북도의원은 12일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에 추가로 선임됐다. 서 의원은 전북 지역에서 재선 기초의원을 지낸 뒤 지난 6·1지방선거에서 최연소 전북도의원으로 당선됐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선거 3연패 후 당의 혁신과 쇄신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하고 있지만, 지난 몇 주 동안 더불어민주당이 받고 있는 질문은 '그래서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에 출마하는가 안 하는가' 하나다. 급기야 한 청년 비상대책위원은 "이 질문에 대한 답만 찾다 보면 민주당은 나아갈 길을 잃는다"며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서난이 비대위원은 2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요즘 민주당의 이슈는 전당대회에 누가 나올 것인지, 출마와 불출마를 촉구하는 주장과 팬덤을 둘러싼 논쟁"이라며 "이와 관련한 질문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8월 전당대회는 인물에 대한 찬반을 묻는 대회가 아니라 당이 어떤 모습을 갖출 것인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어떤 의제를 만들 것인지 치열하게 묻는 대회가 되어야 한다"면서도 "지금 상황은 어떠한가"라고 물었다.

서 비대위원은 "인물과 세대를 중심으로 전당대회로 뛰어가는 것은 당원들의 마음을 읽지 못하는 것"이라며 "당원들이 설레고 기대하는 전당대회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많은 국민이 투표를 포기했던 이번 지방선거처럼 다수의 당원이 외면하는 전당대회가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또 "이것은 당의 갈등을 봉합하고 당을 결집하는 마지막 기회마저 잃어버리는 것"이라며 "지금은 '누구의 민주당'이 아닌 '어떤 민주당'인지에 대한 목소리를 찾을 때"라고 했다.

서 비대위원은 "질문에 갇히는 민주당이 아닌, 질문을 생성하고 이끄는 정당이 되어야 한다"며 민주당이 주요 현안마다 제때 목소리를 내서 '서민과 중산층의 정당'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당원과 국민은 오늘 결정이 예상되는 2023년 최저임금과 관련해 당이 무엇을 해왔는지 묻는다. 결정이 임박해서 의견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저임금 1만원'을 주도했을 때와 같이 최저임금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말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예시를 들었다.

서 비대위원은 또 "행정수도와 혁신도시를 기반으로 한 균형발전, 무상 이슈를 시작으로 담대하게 제안했던 보편적 복지국가의 이상, 남북화해와 협력을 통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 대한민국을 바꾸었던 새로운 이슈와 의제는 우리 민주당이 주도한, 민주당의 역사"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 역시 자랑스러운 민주당의 새 역사로 기록돼야 한다"며 "민주당이 만들려고 하는 우리의 미래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서난이, #민주당, #이재명, #전당대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