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6.27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6.27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권영세 통일부장관이 27일 "북한이 언제 핵실험을 해도 놀랍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오후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권영세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북한은 최근 전원회의를 통해 '강대강' '대적투쟁' 등 강경한 기조를 부각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권 장관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 반 가까이 지났음에도 북한이 과거와 달리 공식적인 대남 입장조차 내놓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북한은 복잡한 국제정세를 이용해 핵개발을 통한 현상 변경을 시도하고 있다"라고 짚었다.

이어 그는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정상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통일을 이뤄나가고자 하는 우리에게 이러한 변화는 매우 심각하고 근본적인 도전"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해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원칙에 입각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긴밀한 한미공조를 통해 북한의 도발을 실효적으로 억제하고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권 장관은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해 모든 남북 간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교착된 남북관계를 대화국면으로 전환하기 위해 일관된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의사도 밝혔다. 권영세 장관은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군사적 고려없이 지속할 것이며 이는 민족동질성 회복 차원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역시 적극적으로 고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시민의 보편적 권리인 인권문제 역시 수단화하기 보다는 실질적 인권 증진에 주안점을 두겠다"면서 "북한 주민의 인권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찾겠다"고 부연했다.

태그:#권영세, #통일부 장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