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해 대구지역 의원들은 23일 오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을 만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해 대구지역 의원들은 23일 오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을 만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강력히 촉구했다.
ⓒ 김상훈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이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을 만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상훈 의원(서구·국민의힘)과 임병헌(중·남구·국민의힘), 류성걸(동구갑·국민의힘), 강대식(동구을·국민의힘), 김승수(북구을·국민의힘), 이인선(수성구을·국민의힘) 등 6명의 의원은 2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대구시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위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대구시 대부분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주택시장의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조정대상지역 해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말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일부 지역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검토할 예정이다.

대구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대구시 미분양 물량은 6827호로 특·광역시 전체 미분양 물량의 72%를 차지한다. 이는 전년 동월(897호) 대비 7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특히 주택 거래량과 가격이 크게 감소하면서 올해 4월 말 기준 대구시의 최근 6개월간 주택 거래량과 가격지수는 39.3%, 1.4% 감소해 세종특별시 다음으로 높은 감소세를 보였다.

이외에도 주택 거래량과 가격이 다른 특·광역시에 비해 크게 감소했고 청약률 또한 0.89대 1로 전국 최저인 것으로 나타나는 등 부동산시장 주요 지표들이 최악의 수준을 보인다.

지역 의원들은 "주택난이 심각한 수도권과 달리 대구시는 주택공급이 충분한데도 문재인 정부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해 심각한 부동산 경기침체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민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과 대구 부동산 시장 정상화를 위해서는 규제 해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대구지역의 최근 심각한 주택시장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일률적인 조정대상지역 해제는 여파를 고려할 때 실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원 장관은 "6월 말 개최되는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일부 긍정의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태그:#대구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원희룡, #김상훈, #국회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