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1일에 이어 22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전선부대 작전 임무 추가와 작전계획 수정안, 군사조직 개편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밝혔다. 2022.6.23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1일에 이어 22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전선부대 작전 임무 추가와 작전계획 수정안, 군사조직 개편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밝혔다. 2022.6.23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22일 주재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이틀째 회의에서 '전선부대 작전능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견해'를 피력했다고 밝힌 가운데, 전술핵무기의 전방 실전 배치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3일, 김 총비서가 21일에 이어 22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전선부대 작전 임무 추가와 작전계획 수정안, 군사조직 개편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이 통신은 회의에서 "당의 군사 전략적 기도에 따라 조선인민군 전선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 확정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하는 사업과 중요 군사조직편제 개편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지도 밑에 해당 문제에 대한 연구토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종합해 문건으로 작성, 당 중앙군사위에 보고했다고도 보도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전선부대들의 작전능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 군사적 대책들을 취하고 있는 당 중앙의 전략적 견해와 결심을 피력했다"면서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시고 그 실행에서 나서는 제반 원칙들과 과업과 방도들을 천명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추가된 전선부대 작전임무와 작전계획 수정, 군사조직편제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전날 진행된 토의는 신형 전술유도무기 등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단거리 미사일 운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회의에서는 '당의 군사전략적기도에 따라 조선인민군 전선부대들의 작전임무를 추가확정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하는 사업과 중요군사조직편제개편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하니 전술핵무기의 전방 실전배치 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한 '전선부대들의 작전능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 군사적 대책들'은 대남·대적투쟁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은 코로나 확산 상황, 자연재해 대응 등으로 군사문제에만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윤석열 정부의 대북 강경정책 기조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타격 수단들을 검토하고, 이미 결정했을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 회의를 이틀을 넘겨 진행하는 것은 김 총비서 집권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북한이 이미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핵실험 준비를 끝마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 회의에서 제7차 핵실험과 관련된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태그:#김정은, #북한 핵, #전술핵무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