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 제2차 당·정·대 협의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 제2차 당·정·대 협의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 원장을 두둔하고 나섰다. 새 금융감독원장에 이복현 전 부장검사가 지명되자, 윤석열 정부의 반복된 '검찰 출신 인사'에 대한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여당이 적극 나서서 현 정부의 인사를 비호하고 나선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에서 "아주 적임자"라고 그를 추켜세운 것과 같은 맥락이다(관련 기사: 윤 대통령 "과거엔 민변 출신들이 도배하지 않았나").

권성동 "이복현, 적재적소에 능력 있는 인사" - 안철수 "걱정할 일 아냐"

권 원내대표는 8일 오전 북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 당‧정‧대 협의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떤 인사에 대해서 해석하는 것은 국민 개개인의 자유, 언론의 자유"라고 전제했다. 다만 "인사 배경이 어디에 있는지 좀 더 살펴 볼 필요 있지 않겠느냐"라며 "대통령 이야기와 같이, 적재적소에 능력 있는 인사를 했다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금융감독원이 감시‧감독 기능을 한다. 그 기능이 굉장히 중요하다"라며 "라임-옵티머스 사태 당시에 금융감독원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전 예방뿐만 아니라 사후 조사도 부실했다"라고 지적했다. "(당시 금융감독원이) 사건의 본질을 파헤치지 못했다는 게 우리 당의 주장이었고, 저도 동의한 바 있다"라고도 덧붙였다.

이어 "물론 금융전문가를 임명한 그런 통례를 따르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상한 것 아니냐고 보는 견지가 있겠지만, 금융감독원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했을 때는 외부 인사를 수혈해서 그 부분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현 금융감독원을 "개혁할 필요가 있다"라고도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그런 차원에서 금융 전문 수사를 했던 이복현 전 검사를 금융감독원장에 임명한 게 아닌가? 저 나름대로 그렇게 해석하고 있다"라며 "그래서 결국은 누가 가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 간 사람이 제대로 일 하느냐 못하느냐를 지켜보고 비판하는 것이 옳다"라고 이야기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역시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같은 날 인수위 백서 발간 관련 브리핑에 나선 안 의원은 최근 연이은 검찰 출신 인선에 대해 "인사 문제는 전적으로 인사권자의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가장 잘 아는 분들에 대해서는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단점이 있고,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등 그런 점을 분명히 아니까 (대통령이)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라며 "제가 청와대(대통령실) 소속이 아니어서 그 문제에 즉답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 저도 지금 선거 끝난 지 며칠 안 돼서 파악을 해야겠지만, 그렇게까지 걱정할 일은 아니지 않느냐"라고 이야기했다.

이복현 "대통령으로부터 개별적인 당부사항 전달받은 것 없다"
  
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이 8일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출근하는 이복현 금감원장 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이 8일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금융감독원으로 첫 출근에 나선 이복현 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개별적인 당부사항을 제가 전달받은 건 없다"라면서도 "다만, 저도 국민의 한 사람이자, 또 그 전에 다른 업종에서 경제 관련된 것들에 관심이 있는 쪽의 입장"이었다고 강조했다. "전체적인 정부 정책 기조에 대한 이해는 있다"라는 취지였다.

또한 본인의 전문성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 "지금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많이 계시고, 또 금융위원회 분들이랑 저희가 이제 협조적인 관계를 계속 유지할 생각"이라며 "그 분들의 말씀을 잘 듣겠다"라고 자세를 낮췄다. 이어 "그리고 여기 계신 (기자) 분들이 여러 가지 문제 지적을 또 해 주실 테니까, 제가 어쨌든 앞으로 언론과의 관계도 그렇고, 제가 자주 말씀을 많이 듣고, 그거에 대해서 최대한 여러 가지 것들을 잘 반영하도록 노력해 보겠다"라고 밝혔다.

태그:#권성동, #안철수, #이복현, #국민의힘, #금융감독원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